2012/06/12

웨이스트랜드2 Vision 문서 공개 외

1. 드디어 고대하던 웨이스트랜드2의 Vision 문서가 공개됨

https://docs.google.com/file/d/0BxMevjNSr2EjbDBpZ2ZMdmNnc28/view?pli=1&sle=true#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좀 실망스러웠는데 내용이 맘에 안들어서가 아니라 웨이스트랜드2라는 게임에 대한 디테일한 내용보다는 그냥 대략적 방향만 나와있어서... 웨이스트랜드2의 비전스테이트먼트라기 보다는 RPG란 무엇인가, 어떤 모습을 가져야 하는가를 설명한 문서에 가깝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줄이자면 '웨이스트랜드2를 제대로된 RPG로 만들겠다' 정도로 요약할수 있다. 웨이스트랜드2의 구체적 모습과 상관없이 RPG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엔 아주 훌륭한 글이라서 많은 사람들이 꼭 한번쯤 읽어봤으면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시간날때 번역을 좀 해봐야겠다.

그래도 반가운 소식 하나를 알수있는데 키워드 입력이 가능하다는것이다! 이게 대화의 보조적인 수단인지 주요 수단인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그게 가능하다는 것만으로도 너무 감동적이다.ㅠㅠ 예전RPG를 해본 사람들이라면 이 소식을 듣고 다들 같은 기분일거라고 생각한다.ㅠㅠ

그리고 패키지 박스아트도 볼수있는데 1편의 박스아트를 거의 그대로 재현했다. 큰 그림으로 보려면 http://www.nma-fallout.com/forum/album_page.php?pic_id=5143 이곳으로.
개인적으로는 너무 1편과 똑같아서 별로다. 1편 박스아트가 멋졌다는 얘기가 워낙 많이 나오다보니 이런 안전한 선택을 한게 아닌가 싶다.
나는 전에 한 팬이 그렸던 이 박스아트가 더 맘에 든다.
























2. 데드 스테이트가 드디어 킥스타터 모금을 개시

http://www.kickstarter.com/projects/70755535/dead-state-the-zombie-survival-rpg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았던건지 좀비물이라는 인기 컨셉때문인지 몇일만에 벌써 목표금액의 2/3가 모였다. 이로서 또하나의 기대작이 빛을 볼수 있게 되었다. 아쉽게도 박스버전을 얻으려면 무려 250딸라나 내야함...ㅠㅠ



3. 엑스컴 리메이크인 째노너츠의 킥스타터 모금이 성공적으로 종료

http://www.kickstarter.com/projects/69341191/xenonauts?ref=live
이것도 아주 오래전부터 만들어지던 게임이었는데 최근의 킥스타터 열풍에 합류하여 빠른 완성을 기대할수 있게 되었다. 파이락시스의 엑스컴 리메이크와 좋은 비교가 될듯. 개인적으로는 엑스컴 1,2보단 3편 팬이라 1편에 매우 충실한것같은 째노넛보단 그나마 파이락시스쪽의 엑스컴이 기대됨.



4. 커트실링의 38스튜디오 망-_-;

자세한 내용은 잘 모르겠는데 MMO만들다가 파산한듯. 역시 MMO는 웬만한 재력가지고는 택도 없는거 같다.

댓글 5개:

  1. (익명으로 종종 글 남기다 닉네임을 쓰게 되었네요)

    1. 저 표지 처음보고는 1편 표지를 포토샵으로 색조만 바꾼 줄 알았네요; 오마주라도 좀만 더 창의적으로 했으면 좋았을텐데요..

    그래도 문서는 정말 한 구절 한 구절 읽으면서 쾌감이 느껴지네요 ㅠㅠ

    2. 형식적으로 폴아웃스러운 면이 있으면서 에이지 오브 데커던스보다는 더 발전적인 모습인 것 같아 기대하고 있습니다.

    4. 제가 알기론 대략, '오래 매달린 MMO 프로젝트 지지부진(개발비 급증)' + '정부 돈 빌렸다가 정치적 스캔들에 휘말림' + '커트 실링의 사업적인 감이 별로'. 빅 휴지에서 만든 아말러는 EA가 비용을 댔고, 그것 자체로는 신작치고 상당한 성공이었다고 합니다..빅 휴지 개발팀을 에픽 게임즈에서 채용해서 볼티모어 스튜디오를 만든다던데, 켄 롤스톤은 어찌되었나 모르겠네요...

    답글삭제
  2. 제가 crpg를 많이 해본 건 아니지만, 웨이스트랜드 1을 하면서 가장 재밋엇던 요소 중 하나가 키워드 입력 시스템이었던 지라 기대되네요.
    비전 문서라는 건 일단 시험 끝내놓고 한번 읽어봐야겠습니다. 근데 비전 문서가 뭔가요? 게임에 대한 계획 같은 걸 써놓은 문서인가요?

    답글삭제
  3. (Onesin)

    I read the document of Wasteland 2 and I should say that I jizzed in my pant as soon as I read all of it :).

    Oh sorry for english, I was at school studying haha.

    답글삭제
  4. 가만 / 탑뷰에서 아이소매트릭으로 바뀌었다고 그림 시점도 약간 기울여놨죠.-_-; 뭐 1편표지 본적없는 사람들한테는 멋져보일지도요.



    더블스포일러 / 게임이 추구하는 방향같은걸 설명한 문서라고 할까요? 원래는 공개되는 문서가 아니라 내부 개발자들끼리만 보는 문서입니다. 근데 이번 문서는 그런 목적보다 거의 팬서비스가 아닐까 싶네요. 진짜 비전 문서라면 저런식으로 자잘한 예시같은걸 넣지는 않을겁니다.



    Onesin / 이거 읽고 싸는 사람 많은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쌀만한 소식이 나오겠죠.

    답글삭제
  5. 전 엑스컴1,2편을 무지좋아했던지라 xenonauts가 매우 기대되더군요. 물론, 너무 비슷해서 그렇게 크게 변화된 느낌은 아니지만, 원작에서 아쉬웠던 부분을 보완한 느낌인지라 기대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