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3/22

웨이스트랜드 플레이 팁

원래 개별 게임에 대한 공략이나 팁같은건 쓰지 않으려고 했는데 웨이스트랜드2 킥스타터 모금에 한명이라도 더 참여했으면 좋겠다는 바램에 원작인 웨이스트랜드를 한번 플레이는 해보고 싶으나 예전 게임들에 익숙하지 않아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팁을 적어볼까 합니다.

우선 게임을 시작하기전에 기본적으로 게임 매뉴얼과 패러그래프북을 구하셔야 합니다. http://www.replacementdocs.com/ 이곳에서 왼쪽의 검색창에 wasteland를 치면 둘다 구할수 있습니다. 패러그래프는 게임할때 몇번 패러그래프를 읽으라는 지시가 나오면 그때 읽는 물건이고 매뉴얼은 시작하기전에 반드시 정독해야 합니다.

그러나 초창기 인터플레이 RPG들은 다른 메이커의 RPG들과 다르게 매뉴얼이 상당히 부실했었습니다. 웨이스트랜드도 마찬가지라서 정말 최소한의 정보만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매뉴얼만 읽어서는 좀 감을 잡기가 힘들겁니다. 이하 내용은 매뉴얼은 기본적으로 읽었다는 가정하에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내용들입니다.

1. 웨이스트랜드는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하는 키가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호작용을 원하는 오브젝트 안으로 뛰어들면(-_-;) 자동으로 상호작용이 이루어집니다. 예를들어 특정 벽을 조사하고 싶으면 그 벽으로 이동키를 눌러 부딪치면 메세지창에 내용이 나옵니다. NPC와 대화를 하고 싶으면 그 NPC옆으로 가서 그쪽으로 부딪치면 대화창이 뜨거나 메세지창에 짧은 내용이 나오거나 합니다. 물론 대화가 안되는 캐릭터는 아무 내용도 안나옵니다. Perception스킬을 액티브하게 사용할때와 이 부딪치는 방식의 조사는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 부딪치는 조사는 그냥 쉽게 눈에 보이는것을 조사하는것이고 Perception스킬을 사용하는것은 뭔가 숨겨진것을 조사한다는 의미입니다. 쉽게 예를들어 그냥 벽이 어떻게 생겼는지 알고 싶으면 벽에 부딪치면 되고 그 벽에 무슨 비밀문 같은게 있는지를 알고 싶으면 Perception스킬을 쓰는것입니다. 이 Perception스킬은 액티브하게 사용하는것 뿐만 아니라 패시브하게 발동되기도 합니다. Perception스킬이 높으면 따로 스킬을 사용하지 않아도 숨겨진 뭔가가 발견될수 있습니다.

2. 스킬이나 능력치 체크는 여러번 시도할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잠긴문이 자물쇠따기로 안열리더라도 계속 시도하다보면 열리기도 합니다.

3. 스킬 사용이 성공할때마다 스킬레벨이 오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주 사용하는 스킬일 경우 쓸데없이 스킬포인트를 할애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레벨1만 주고 계속 사용하다보면 레벨이 막 올라갑니다. 예를들어 Swim스킬의 경우 쓸데없이 거기다가 스킬포인트 다 몰아줘서 레벨3을 만들 필요가 없이 1만 올린후 물에서 계속 수영을 하다보면 4,5,6 쭉쭉 올라갑니다. 스킬목록을 봐서 자주 쓸거같이 보이는 스킬은 절대 1이상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

4. 처음부터 많이 올려두는게 좋은 스킬이 있습니다. Perception의 경우 많이 사용해도 잘 오르지 않는 스킬인데다가 게임을 풀어나가는데 매우 중요한 스킬이기 때문에 처음 시작부터 2레벨 이상으로 올리는것이 좋습니다. Silent Movement의 스킬은 항상 패시브로 발휘되는 스킬이라 스킬포인트를 주는것 외에는 올라가지 않는 스킬입니다.

 5. 여러명이 가지고 있어야 좋은 스킬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Medic스킬의 경우 한명만 가지고 있다가 그 한명이 의식불명 상태에 빠지면 나머지 파티원을 치료할수 있는 수단이 없어지고 맙니다. 비상시를 대비해서 Medic스킬같은건 2명 이상 가지게 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파티 분리기능이 있다는걸 염두해 두고 Perception같은 조사스킬도 여러명 가지는게 좋습니다.

6. 스킬은 매뉴얼에 나와있는게 전부가 아닙니다. IQ가 17이상으로 올라가면 배울수있는 다른 스킬들이 나옵니다. 그걸 염두해 두고 항상 스킬포인트를 적당히 남겨두는게 좋습니다.

7. 아이템을 인벤토리에 풀로 꽉 채워서 다니지 마세요. 줍고싶은 아이템이 나왔을때 어쩔수없이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버려야 하는 상황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아이템이 넘치기 시작하면 상점으로 가서 필요없어 보이는 물건들을 팔아버리는게 좋습니다. 그냥 버리면 영영 없어지지만 상점에 팔면 항상 남아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필요할때 다시 구입할수 있습니다. 상점을 보관상자라고 생각하세요.

8. 게임내에 탄약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상점에서도 다 팔리면 더이상 팔지 않습니다. 그러니 함부로 탄약을 낭비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아낄 필요까지도 없습니다. 적절히 사용하면 됩니다.

9. 매뉴얼에 스킬 설명이 좀 모호한 부분이 있는데 Brawling은 근접타격무기를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절대 맨손전투 스킬이 아닙니다. 맨손전투 스킬은 Pugilism 입니다.

10. 강력한 무기가 전투에서 더 효율적입니다. 예를들면 피스톨보다 SMG가 더 강력하고 SMG보다 돌격소총이 더 강합니다. 피스톨에 스킬 몰아넣는다고 피스톨이 SMG보다 강해지지 않습니다. 무기스킬은 아무리 높아져도 그 무기의 한계를 넘지 못합니다.

11. 특정 무기가 먹히지 않는 적들이 있습니다. 장갑이 두꺼워서 소총류 무기가 전혀 효과가 없을때도 있다는 말입니다.

12. 인질이나 죄수등이 구해달라고 하면 E키로 인카운터 모드를 들어간다음 Hire명령을 사용하세. 물론 로스터에 NPC자리가 비어있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구해달라는건 다 NPC로 영입해달라는 소리나 마찬가지 입니다.

13. NPC가 명령을 거부할 때가 있습니다. 스킬사용을 거부하거나 아이템 이동을 거부하거나... 그럴때는 여러번 계속 시도하다보면 말을 듣습니다.-_-;

14. DOS판에서는 매크로 기능이 있습니다. CTL+F1~F4 중에 하나를 눌러놓고 원하는 키를 여러개 입력한 후에 다시 CTL+F1~F4를 누르면 저장됩니다. 그러니까 F1부터 F4까지 4개의 매크로를 저장할수있습니다. 사용할때는 그냥 F1~F4를 누르면 됩니다.

15. 매뉴얼에 안나와 있는데 화면 오른쪽 막대는 방사능 수치를 보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물론 방사능 측정기를 가지고 있을때만 반응합니다. 방사능물질 가까이 가면 소리가 나면서 이 막대기의 에너지가 차오릅니다. 최상단까지 차면 방사능 피폭됩니다. 밤이되면 어두워져서 방사능물질이 빛나므로 그냥 맵에 표시가 되기도 합니다. 물론 낮이 되면 아무 표시도 없습니다.

16. 처음 시작할때 기본으로 주어지는 아이템중 Match는 일회용 횃불같은걸로 생각하세요.

17. 대화할때 키워드가 울티마처럼 몇개 정해져 있는걸로 시작하는게 아닙니다. 순수하게 이 사람이 뭘 알고있을까를 생각해서 키워드를 추측해야 합니다. 게다가 키워드는 한글자도 틀리면 안됩니다. 울티마처럼 앞에 4글자만 인식하고 그런거 없습니다.

18. 아이템을 사용할때 자기자신에게 써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어떤 NPC가 뭘 달라고 할때 그 아이템을 그 NPC방향으로 사용하는게 아니고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그냥 자기 자신에게 사용하게 해야 주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19. 게임진행이 웬만해서는 좆되는 경우가 없습니다. 아무리 잘못된거 같아도 겁먹지 말고 그냥 진행하세요.

20.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팁입니다. 화면을 보고 어떤 상황인가를 생각하지 말고 텍스트를 읽고 어떤 상황인가를 생각하세요.





막히는 부분이 있더라도 공략집 참조하지 않기를 추천합니다. 웨이스트랜드는 어려운 게임이 아닙니다. 성인이라면 누구나 자기힘만으로 엔딩을 볼수 있는 게임입니다. 이걸 공략집보고 한다면 두번다시 없을 재미있는 경험을 놓치는것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만약 이 게임을 공략집 없이 스스로의 힘으로 엔딩을 보게 된다면 그 사람은 반드시 웨이스트랜드의 팬이 될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당장 웨이스트랜드2 킥스타터 페이지로 가서 거금을 투척하겠죠. 장담합니다. 손모가지겁니다.

댓글 29개:

  1. 플레이 이전에 설치부터 골때리더군요
    OTL

    우선 받은걸 하려니 이미 누군가가 해놓은거였고 그래서 새로 깔았는데 켜보니
    "시나리오 1을 c드라이브에 넣으시오"라는 메세지가 뜨더군요.

    답글삭제
  2. 요즘은 스마트폰으로도 거뜬히 돌리는군요^^

    그런데 질문이 있는데요, 전투 로그가 너무 빨리 지나가서 그런데 이 속도를 느리게 하는 방법이 있나요? 아니면 원래 쓱 지나가는지?

    답글삭제
  3. 아 그리고 웨이스트랜드에는 사운드가 있나요? 용량에 사운드를 넣을 것도 없었겠지만, 비프음 같은 것도 전혀 없어서 한 번 여쭤봅니다.

    답글삭제
  4. 익명 / 여기 있는걸로 받아서 해보세요. http://www.abandonia.com/en/games/436/Wasteland.html

    아래 위 화살표키로 전투 메세지 속도 조절 가능합니다.

    사운드가 있긴 있는데요. 아주 드물게 나옵니다. 처음 나올때는 아마 깜짝 놀랄거예요.ㅋㅋ

    답글삭제
  5. 껍질인간// 아 처음 파일이 잘못된 거였군요. 감사합니다. 소리는 아릿하게 기억만 남은 비프음이군요 ㅋㅋ 저보다 먼저 태어난 게임이니!!

    답글삭제
  6. 익명 / 게임 초반에는 안나오는 소리도 있습니다. 좀더 진행해야 나오는 소리가 있습니다. 특정 아이템이 있어야 나오는 소리도 있고...

    답글삭제
  7. 혹여 이 팁과 리뷰를 번역해서외국 포럼에 올려볼 생각은 없으신가요?

    답글삭제
  8. 끄응. 짧은 영어도 하려니 답답하고 미치겠네요. 다행히 단어 뜻만 알면 대충 해석되는 수준이긴 한데....

    하나하나 물어서 죄송합니다만, 마지막으로 한가지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시작하자마자 옆에 있는 청소년 기숙사가 늘어선 마을에 들어갔는데, 구석에 dunno가 찌그러져서 울고 있더라구요. 대서를 치라는데 이게 정해져 있는 특정 키워드가 있는 건가요? 아니면 조건을 만족하면 어떤 대사를 치더라도 대답하게 되어있는 건가요?

    꼼지락 거리다가 어깨를 으쓱하며 "난 dunno야"만 반복하는데 어쩌라는 건지 모르겠네요.ㅜㅜ

    답글삭제
  9. 어제 게임을 시작했는데 이 플레이 팁을 보고 나니 앞이 깜깜해지네요. ㅋㅋ
    '이 스킬은 자주 쓰니까 미리 올려놔야지!' '매뉴얼에서 퍼셉션 없으면 좆된다고 했으니까 모두 배우게 해야지!' '퍼셉션은 자주 써서 오를테니까 딴 스킬 레벨 올려놔야지!'

    Climb을 한 명만 배우게 했더니, 동굴에서 돌 더미를 올라가다 넘어져 의식불명이 되면 전원이 그 자리에서 가만히 기다려야하는 경우가 생기더군요. 자주. ㅜㅜ

    답글삭제
  10. 익명(1) / 영작실력이 중딩수준이라 하고싶어도 못합니다.ㅠㅠ



    익명(2) / ㅋㅋㅋㅋ 아 옛날생각 나네요. 저도 어렸을때 게임하다가 슬랭나오면 잘못해석해서 고생하고 그랬었죠. dunno는 이름이 아니고 don't know를 줄여서 쓴겁니다. 그러니까 I dunno는 나는 잘 모르겠다는 뜻입니다. NPC는 정해진 키워드에만 반응하고 그 외의 단어를 치면 저런식의 대사를 내뱉는거죠. 마을을 돌아다니면서 여기저기 잘 조사해보세요. 그러면 물어보고 싶은게 생길겁니다.



    Lump_Kid / 아주 어려운 게임은 아니니까 꼭 저대로만 해야되는건 아닙니다. 게임을 해 나가면 다 저절로 알게되는 내용들이구요. 어차피 나중에도 스킬 올릴수 있게되니까 초반에 좀 잘못 찍어도 이후에 잘 분배하면 아무 문제도 없습니다. 그런식으로 시행착오를 겪는것도 게임의 재미의 일부죠.

    나중에 다른 마을에 가면 도서관이 있을 겁니다. 거기서 추가로 스킬을 배울수 있으니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스킬들 추가시켜주면 됩니다.

    Climb을 한명만 할수 있는데 꼭 파티 전원이 올라갈 필요가 없는곳이다 싶으면 그 한명만 파티에서 분리한다음 올라가면 됩니다.

    답글삭제
  11. 혹시 Age of decadence 라고 아시는지?
    클래식 폴아웃 시리즈의 시스템을 몇 차용한 탑뷰 형식의 CRPG 라는데 최근에 퍼블릭 베타가 나왔네요.
    스크린샷을 보니까 폴아웃 중세버전같네요.

    http://www.irontowerstudio.com/media.htm

    답글삭제
  12. 익명 / 알고는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별로 큰 기대는 없는 게임입니다. 저게 아마 정식데모 이전에 내는 걸로 알고 있는데 정식데모가 나오면 그때는 한번 돌려볼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답글삭제
  13. 으아아.. 재밌게 하고 있었는데
    심심해서 위쪽에 있는 마을 가보려다가 피폭이 되버린 것 같습니다 -_-;;
    가만히 있어도 체력이 재생이 안되는데.. 이걸 어떻게 고치죠?
    다시 해야되는건가?;;

    답글삭제
  14. 더블스포일러 / 몸에 이상이 생겼으면 병원을 가야죠. 힌트는 여기까지^^;

    답글삭제
  15. 껍질인간 / 명당 250불이 필요한거 같던데 피폭당한 건 5명. 잇는 돈은 총 130불.
    걍 새로하는게 맘 편할지도.. 로그북도 적으면서 제대로 한번 새로 해봐야것슴다 ㅋ
    일단은 중간고사 끝나고...

    답글삭제
  16. 더블스포일러 / 참고로 병원마다 가격도 다릅니다. 비싼데도 있고 싼데도 있어요.

    답글삭제
  17. 껍질인간 // 우..우왕 정말이네요!
    덕분에 애들 좀 살리고 좀 더 해서 한명 빼곤 다 치료했습니닼ㅋㅋㅋ
    캄사캄사
    근데 로그북을 작성 안햇엇느지라 계속 할지 다시 시작할 지 고민중. 로그북이란 걸 한번도 안 써봐서 이참에 한번 써보는 연습을 해보려 했었거덩요. 음. 지금부터 써갈까..

    답글삭제
  18. 더블스포일러 / 중간부터 써도 크게 문제 없을거예요. 기억 안나면 다시 찾아가면 되는거고... 그게 비선형적인 게임의 장점이죠. 물론 다시 시작해도 리플레이 가치가 높아서 처음에 했던것과 다른방식의 플레이를 해볼수 있으니 손해보는것도 별로 없죠.

    답글삭제
  19. 파티 분리 기능은 정확히 어떤 기능인가요? 폴아웃 2처럼 동료를 한 지점에 남겨둘 수 있는 그런 기능인가요?

    답글삭제
  20. 파티를 여럿으로 나눠서 각자 독자적으로 움직이게 하는겁니다. 4명이면 2명 2명 팀으로 나눠서 움직이게하는 식으로요

    답글삭제
  21. 익명 / 예를들면 파티원을 각자 다 다른 마을에 보낸 상태에서 각자를 다 개별적으로 컨트롤 할수 있는 그런겁니다.

    답글삭제
  22. 저, 스킬에 대해서 궁금한게 한가지 있는데, 설명서엔 Medic 스킬이 부상당한 팀원들에게 사용하는 거라고 적혀 있더라고요. 그런데 의식을 잃은 팀원들에게도 Medic 스킬을 사용할 수 있더군요. 혹시 괜찮으시다면 Medic 스킬이 정확히 어떤 기능을 하는 건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답글삭제
  23. 확실하진 않지만 이 게임에는 -hp개념이 있는것 같습니다. 캐릭터가 의식불명이 되면 hp가 -가 되고 이 -hp는 시간에 따라 회복이 됩니다. 예를 들어 큰 데미지를 입고 캐릭터 hp가 -8이 되면 일정시간후에 -7이되고 시간이 더 흐르면 저절로 의식불명에서 벗어납니다. 이 회복 속도를 올려주는게 medic스킬입니다. 근데 이 스킬이 중요한 이유는 hp가 일정 이상으로 하락하면 더이상 자연회복이 되지 않고 악화가 됩니다. -10까지는 자동회복이 되지만 -11부터는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되는 식입니다. 그런 캐릭터는 그냥 두면 계속 상태가 악화되다가 결국 죽어버립니다. 이걸 회복시킬 수 있는게 또 medic스킬입니다. 게임상에선 unc ser crt mrt 등으로 표시될 겁니다. 이 순서가 맞는진 좀 가물가물하네요. Unc까지만 자동 회복이 되고 ser부터는 medic이 없으면 안됐던걸로 기억합니다. 의식불명이 아닌 캐릭에게는 medic을 써도 효과없다는 메시지가 나올텐데 아니었던가요?

    답글삭제
  24. 말씀대로 의식불명이 아닌 캐릭터에게는 Medic을 쓰려 해도 효과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더군요. 그런데 매뉴얼엔 Medic이 부상(wound)을 당한 캐릭터에게 사용하는 스킬이라고 나오는데 게임에선 부상을 입지 않고 그냥 의식불명인 캐릭터에게도 사용이 되서 스킬의 효과가 정확히 뭔지 궁금했었어요. 친절히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잘 이해했습니다.

    답글삭제
  25. 음. 우연히 들러서는 밤새 블로그를 탐험 중입니다.
    엄청난 걸 알아가는 기분입니다. O.o
    '웨이스트랜드' 라는 게임은 여기서 처음 알았습니다.
    GOG 에 가보니 윈도우용이 있더군요.
    맥을 쓰는 중이라;;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서 해보고야 말겠습니다.
    웨이스트랜드를 검색 해 보던 중에
    이런 걸 찾았습니다.
    패러그래프를 한글 번역하신 분이 계시더군요.

    이런게 필요하실지 모르겠지만;;

    http://hanazam.net/zb/view.php?id=apple_document&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2

    계속 탐험하겠습니다.

    답글삭제
  26. eol / 오... 이게 한글 번역본도 있었네요? 무지 옛날 자료같은데 이런게 아직까지 돌아다니다니 놀랍습니다.^^;

    답글삭제
  27. 스포일러일지도 모르지만 쿼츠에서 퍼셉션을 1->3으로 올릴수 있는 방법이 있더군요. 다만 4로는 안올라 가네요. 힌트는 높은곳

    답글삭제
  28. 웨이스트 랜드 1회차 시작시, 캐릭터를 새로 만드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그냥 있는 케릭터로 하는게 좋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딱히 관계 없어요. 어짜피 스텟은 레벨 올리며 필요한걸 올리면 그만이니까요. 그냥 주어진 파티도 나름 균형이 잡힌파티니 해볼만 합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