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6/23

도스박스 자주쓰는 키

도스박스 실행후에 자주 쓰게되는 기능키 설명입니다.

Alt-Enter    창모드와 전체화면 전환
Alt-Pause   에뮬레이션 일시정지
Ctrl-F5       스크린샷 저장
Ctrl-F10     윈도우-도스박스간 마우스 포인터 이동

Ctrl-F11     에뮬레이션 성능 감소: 누를때 마다 Cycles가 줄어들면서 에뮬레이션의 성능이 떨어집니다. 누를수록 점점 더 구린 PC가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Ctrl-F12     에뮬레이션 성능 증가: 누를때마다 Cycles가 늘어나면서 연산능력도 높아집니다. CPU의 성능에 따라 Cycles의 최대 수치가 결정되고 그 이상으로 올리면 사운드가 늘어지고 성능도 안나옵니다. 옵션 항목에서 Cycles를 auto로 두면 특정 게임에서는 자동으로 자신의 CPU에 맞게 최고 성능을 내줍니다.
Alt-F12      빨리감기 버튼: 누르고 있으면 화면의 애니메이션같은게 막 빨라집니다. 기다리기 지루한 상황에서 매우 도움이 됩니다.

Alt-F11     비디오카드를 cga로 설정시 특정 게임에서는 컴포지트출력을 가능하게 해주는데 그때 색상을 조절하는 키입니다.
F11          비디오카드를 hercules로 설정시 화면 색상을 바꿔줍니다.


도스박스 실행후 도스 프롬프트(화면에 커서만 깜박거리는 상황) 상에서 옵션의 명령어를 쳐주면 옵션 내용을 바꿀수 있습니다. 물론 이건 이번 창에서만 적용되고 옵션 텍스트 파일의 내용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예를들어 도스박스를 실행하고 ems메모리가 필요한 게임을 하다가 나와서 다시 ems메모리가 필요없는 게임을 하고 싶으면 옵션 텍스트 파일을 수정할 필요없이 그냥 프롬프트 상에서
ems off
라고만 쳐주면 ems메모리가 해제됩니다. 반대로 켜고 싶으면 ems on 이라고 하면 됩니다.
화면 필터를 다른걸로 바꾸고 싶으면
scaler tv2x
이런식으로 쳐주면 tv2x 필터로 바뀝니다.

댓글 2개:

  1. ㄷ? 읽다보니 더 구린pc가 된다고요?
    무슨소린가요? 고사양컴터에서 스타안돌아가능것과 마찬가진가요

    답글삭제
  2. 새로드립 / 도스박스가 화면도 느려지고 로딩도 오래걸리고 그렇게 된다는 얘기죠. cycles 수치가 낮아지면 더 느린 속도로 에뮬레이션 된다 그말입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