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6/19

도스게임 실행하기

윈도우 등장 이전의 도스나 애플게임들 이야기가 나오다보니 과거의 명작에도 관심을 갖고 게임을 해보려는 분들이 생기는것 같습니다. 도스를 접해보지 못한 윈도우세대에게는 도스게임을 처음 돌리는데 어려움을 느낄거라고 보지만 도스박스라는 손쉬운 프로그램과 친절한 사용법이 널려있음에도 검색좀 하는게 귀찮아서 그만둘 사람들이라면 애초에 게임을 제대로 플레이하는것조차 불가능하다고  판단했기에 거기까지 제가 나서서 정보를 제공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개인적인 동기로 시작한 블로그지만 다른 사람들이 볼수있는 공간이니 되도록이면 의미가 있었으면 했고 따라서 다른곳에서 쉽게 얻을수 있는 이야기나 정보들은 최대한 배제하려고 했으니까요. 하지만 한편으로는 과거의 명작들을 알리면서 그 게임들을 어떻게 실행하는지에 대한 최소한의 정보는 제공해야 이치에 맞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도스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조차 없으면 검색에도 어려움이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들구요. 그래서 게임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팁을 알려드립니다.

http://www.dosbox.com/download.php?main=1 여기에서 도스박스를 다운받습니다.
도스박스를 설치하면 먼저 옵션을 실행시킵니다. 옵션을 실행시키면 텍스트 파일 하나가 뜹니다. 이 문서를 수동으로 수정하고 저장해야 옵션이 바뀝니다.
기본 셋팅에서 거의 만질부분은 없기에 자주 만지는 부분에 대해서만 설명합니다.

[sdl]
fullresolution=1280x800      <---전체화면시 해상도 설정입니다.
windowresolution=960x720       <---창모드일때 해상도 설정입니다.
output=ddraw     <---화면출력 렌더러를 설정합니다. ddraw로 두시면 됩니다. 화면에 문제가 있으면 opengl로 바꿔보시고 그래도 문제가 있으면 소프트웨어 출력인 surface를 쓰십시오.

[dosbox]
machine=vesa_nolfb   <---그래픽카드 설정이지만 그냥 디폴트로 쓰시길 추천합니다.

[render]
aspect=true   <---가로세로 화면비 설정입니다. false로 되어있으면 true로 바꿉니다. 대부분의 도스게임의 렌더링 해상도가 320x240이 아니라 320x200이기 때문에 화면비를 수정하지 않으면 위아래가 눌린 납작한 화면이 나옵니다.
scaler=normal2x   <---화면 필터링 설정입니다. none으로 두면 바이리니어필터가 적용되어 부드럽지만 흐릿한 화면이 됩니다. normal2x와 normal3x가 아무런 필터없는 원래의 도트그래픽입니다. 2x보다 3x가 약간 더 선명합니다. 그 외의 필터링은 지나치게 그래픽을 왜곡하기에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rgb필터링의 경우는 해상도를 320x200의 배수로만 설정해야 제대로 구현되며 화면비도 false로 놓아야 도트가 깨지지 않습니다. tv필터는 세로 해상도가 200의 배수가 되어야 제대로 나옵니다.

[autoexec]
이 아래에는 도스박스가 실행된후에 기본으로 필요한 명령어들을 넣습니다.
mount c d:\     <---이 명령어의 의미는 도스박스에서 c드라이브를 실제 하드디스크의 d드라이브로 정의한다는 의미입니다. 도스박스 창에서 c드라이브로 가면 실제 하드디스크의 d드라이브 내용이 나온다는 얘기입니다. 도스게임이 있는 드라이브를 뒤에 넣어야 도스박스에서 게임을 실행시킬수 있습니다. 도스게임은 e드라이브에 있는데 d드라이브를 도스박스에 마운트 시켜봐야 게임을 할수가 없습니다.
mount d g:\ -t cdrom    <---마찬가지로 시디드라이브를 마운트 시키는 명령입니다. 앞쪽의 d는 도스박스 상에서 드라이브 위치이고 뒤의 g:\는 실제 시디드라이브의 위치입니다. 시디드라이브를 쓸일이 없으면 필요없으니 없어도 되는 명령어입니다.


이제 Ultima 4를 도스박스로 구동하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게임은 http://www.abandonia.com/ 여기서 ultima iv를 검색하거나 http://www.ultimaforever.com/ 여기에서 받을수 있습니다.
압축파일을 풀면 여러 파일들이 담긴 폴더가 생길겁니다. 이 폴더의 이름은 8자 이내로 띄어쓰기 없이 수정합니다. 도스에서는 8자 이상의 이름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여기서는 ultima4로 만들겠습니다.
이 ultima4폴더를 하드디스크 d드라이브에 dosgames라는 이름의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넣겠습니다. 만약 [autoexec]의 mount c d:\에서 d:\가 아니라 다른 드라이브로 마운트 시켰다면 그 드라이브에 넣습니다.

이제 도스박스를 실행시킵니다.
도스에는 바로가기 같은게 없기 때문에 직접 폴더로 가서 실행파일을 타이핑해줘야 게임이 시작됩니다. 현재 ultima4 폴더는 d드라이브의 dosgames 폴더 안에 들어있는 상황이죠? 이제 도스박스 안에서 거기로 찾아가야 합니다.
도스박스 화면의 가장 아래쪽에
D:\>_
이런 문자가 보이지 않으면
d:
를 타이핑 하고 엔터키를 칩니다. D:\> 이 문자의 의미는 현재 위치가 d드라이브의 루트에 있다는 의미입니다.
화면에 D:\>_ 가 나오면 이제
cd dosgames
를 타이핑하고 엔터키를 칩니다. 앞의 cd는 폴더로 이동하는 명령어 입니다. 뒤의 dosgames는 이동할 폴더의 이름입니다. 최종 목적지는 ultima4이지만 dosgames 폴더 안에 있기 때문에 먼저 dosgames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다시 한단계 이전 폴더로 되돌아가는 명령어는 cd .. 입니다.
화면에는 이제 D:\>_ 대신에 D:\DOSGAMES>_ 이렇게 표시됩니다. d드라이브의 dosgames폴더에 들어왔다는 표시입니다. 이제 여기서
cd ultima4
를 타이핑하고 엔터키를 칩니다. 그러면 D:\DOSGAMES\ULTIMA4>_ 이렇게 될겁니다. ultima4폴더로 들어온 겁니다. 실행 명령어를 찾아서 실행을 시키는 일만 남았습니다.
이 폴더 안의 파일들을 살펴보기 위해서
dir/w
라고 타이핑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파일이 너무 많아서 한 화면에 표시가 되지 않네요. 파일의 확장자 별로 따로 표시를 해봅시다. 타이핑해서 실행이 가능한 확장자는 exe com bat 이 세가지 입니다.
dir *.bat
라고 타이핑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file *.bat not found 라고 나옵니다. bat확장자를 가진 파일은 없다는 얘기입니다. 이제
dir *.exe
라고 타이핑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AVATAR   EXE
TITLE        EXE
대충 이런식으로 두개의 파일이 나올겁니다.
dir *.com
라고도 타이핑 하고 엔터를 눌러봅니다.
MOSLO     COM
ULTIMA    COM
이런식으로 또 두개의 파일이 나오네요.

그러니까 실행가능한 파일은 avatar.exe, title.exe, moslo.com, ultima.com 이렇게 총 4개가 됩니다.
이중에 어떤게 실행파일인지는 눈치로 알아차리거나 하나씩 해봐서 알아내야 합니다.
게임 이름이 ultima 4 이니까 실행파일이 ultima.com 일거라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이제 D:\DOSGAMES\ULTIMA4>_ 여기에서
ultima
라고 치고 엔터를 누릅니다. 뒤의 .com은 안 넣어도 됩니다.
이제 게임이 실행됩니다.
실행파일을 알아냈으니 다음부터는 D:\DOSGAMES\ULTIMA4>_로 가서 ultima만 치면 됩니다.
그런데 매번 폴더로 이동하는게 귀찮으니 이 과정을 자동으로 만들어 봅시다.
다시 도스박스 설정파일을 실행시켜서 [autoexec] 를 수정합니다.
[autoexec]
mount c d:\
mount d g:\ -t cdrom
d:
cd dosgames
cd ultima4
이렇게 만들고 도스박스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D:\DOSGAMES\ULTIMA4>_이렇게 되어있을 겁니다. 이제 도스박스 실행후에 ultima만 치면 게임이 구동됩니다.

각 게임마다 필요한 하드웨어 설정에 관한 내용은 다음에 기회가 있으면 또 설명하겠습니다.

댓글 13개:

  1. 제가물어보고싶은걸 딱집어서
    말해주셨네요
    이런 근데 울티마는
    그.... 좀 캐릭터가 막대기?!라서 좀.... 할맛이...
    말은이래도 한번 해볼생각입니다
    입방정너무떨엇나 ㅋ
    죠스비는맛잇다

    (...의미없는드립...)

    답글삭제
  2. 좋은 정보네요
    참고로 저는 이런 설정들을 자주 씁니다

    [sdl]
    sensitivity=100 (마우스 감도 설정)
    [cpu]
    cycles=6000 (시피유 점유율? 설정)

    답글삭제
  3. 팁)고전게임은 아래 사이트가 좋습니다.
    모든 메뉴얼, 지도, 가이드 북등 다 pdf로 제공하고
    간편한 윈도우 인스톨을 제공합니다.
    여기 올려진 명작 게임들만 해도 평생할 수 있을 듯.
    http://www.oldgames.sk/en/

    유로 고전게임은 (다들 아시겠지만) 단연 gog.com 입니다.
    (위에 소개한 사이트에서도 gog.com에 올려져 있는 게임은 gog.com으로 링크만 걸어줍니다)
    합법적으로 떳떳하게 명작 고전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gog.com은 최신 컴퓨터(64bit win7포함)에도 고전 게임이 잘 돌아가도록 자체적으로 게임을 수정해서 올려줍니다.
    이번에 가보니 '울티마 언더월드'가 올라왔더군요.
    누가 시스템 쇼크처럼 마우스룩 패치좀 해줬으면 좋겠어요.
    그럼 요즘 게이머들도 정말 해볼만 할 텐데! ㅎㅎ

    답글삭제
  4. 익명 / cycles는 실행 상태에서도 핫키로 조절이 가능하니까요.



    gamekid / 와~ 이런 좋은 사이트가 있었군요!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윈도우 인스톨까지 제공하는건 gog만인줄 알았는데 아니었군요. 이제 도스게임들은 참 즐기기 편한 세상이 돼서 오히려 윈95/98 시절 게임들이 돌리기가 참 어렵더군요. 특히 윈95용은 가상머신 아니면 답이 없더라구요.
    시스템쇼크 마우스룩 패치는 정말 쇼크였죠. 특유의 마우스 인터페이스 때문에 불가능할줄 알았습니다. 시쇽이 되면 울언도 될텐데 아쉽게 얘기가 없더군요.

    답글삭제
  5. 본문과는 별로 관계없는데 약간 재미있어하실만한 소식하나

    사실 좀 된이야긴데 kotaku에 떳길래 가져와봣어요 디즈니 가셧다더니 이런일을 하고계셧을줄이야

    http://www.dualshockers.com/2011/02/18/warren-spector-writing-ducktales-comic-book/

    답글삭제
  6. 우주스크류 / 디즈니로 간후부터 어째 행보가 계속 디즈니 만화쪽인가요. ㅠㅠ 거창한 판타지RPG 하나 계획중이라는 얘기를 어디서 봤던거 같은데 그건 언제 시작할건지...

    답글삭제
  7. 껍질인간님 실례지만 직업이 어떻게 되시는지 물어도 될까요?

    답글삭제
  8. 왜 궁금해 하시는지 물어도 될까요? 왠만하면 제 신상은 밝히지 않으려 합니다. 최대한 선입견 없이 글 자체로 읽혔으면 해서요. 처음부터 여기에는 제 사생활 얘기를 쓰고 싶은 생각도 없었구요.

    답글삭제
  9. 생각이 그러하신다면야 ㄷㄷ
    괜히 곤란하게 해서 죄송합니다

    답글삭제
  10. 익명 / 곤란할것까지 있겠습니까. 인터넷에서 게임관련된 얘기하면 하도 욕먹고 공격받고 해서 개인신상 관련해서는 좀 방어적이 되었습니다. -_-;;;

    답글삭제
  11. 저는 다른사람인데.. 어쨌던 껍질님을 앞으로 존경하게될것 같습니다 ㅎ
    아 그리고 개인신상정보는 될수있으면 공개하지 않으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저같은 방문자 입장에서도 선입견없이 글을 읽고 싶습니다 ^^

    답글삭제
  12. 익명 / ㅎㅎ 제가 뭐 한게 있다고 존경씩이나...

    답글삭제
  13.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