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9056436232603771843..comments2024-03-26T08:23:59.550+09:00Comments on Deadly Dungeon: PC게임 부활 선언껍질인간http://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Blogger19125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7404775954993133912024-03-06T17:30:44.555+09:002024-03-06T17:30:44.555+09:00pc rpg쪽은 발더스 같은것만 살아남았고 이머시브 심은 확실히 죽어버렸지만
부머 슈터는...pc rpg쪽은 발더스 같은것만 살아남았고 이머시브 심은 확실히 죽어버렸지만<br /><br />부머 슈터는 꽤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 않나요? 2023년만 따져도 고전적인 hrot나 볼트건부터 둠 리부트나 이터널처럼 액션 중심 터보 오버킬까지 거의 둠~퀘이크 시절처럼 다양하게 나오는거 같습니다 <br /><br />또한 아케이드 영향 받았다고 다 나쁜건 아니라는건 소울본 시리즈로도 알수 있죠 그 장르 근본인 킹스 필드 시리즈만 보더라도 2편은 록맨처럼 보스 재생실도 있고 킹스 필드에서 파생된 회복들은 분명 아케이드처럼 느껴지는게 있거든요<br /><br />그런 이유로 아케이드와 어드벤쳐 같은걸 적절하게 섞은 게임들만 살아남았다고 봅니다<br /><br />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34779175164255890952024-02-26T18:40:16.762+09:002024-02-26T18:40:16.762+09:00이런 설레발의 끝은 안 좋다고 하더니만, PC 게임 부활 프로젝트는 절반은 실패했죠 PC ...이런 설레발의 끝은 안 좋다고 하더니만, PC 게임 부활 프로젝트는 절반은 실패했죠 PC 이머시브 심의 명맥은 아케인에서 끝났고 특이하게 닌텐도로 넘어갔고, PC RPG는 옛날처럼 폴아웃 라이크, 발더스 게이트 라이크만 남은게 현실입니다. 그나마 고전 둠쪽이 선방을 쳐서 스팀에서 따로 부머슈터라고 애칭이 붙을정도로 성장했지만 고전 둠은 던전 RPG말고도 아케이드 슈팅에 영향 받은 장르인탓에 단순 아레나 슈터로 변질될려고 하고 있죠. <br />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24108103003756856882018-11-20T21:50:56.618+09:002018-11-20T21:50:56.618+09:00인익자일과 옵시디안 공식 사망에 기념하여 주인장께 심심한 위로를 드림. 그래도 라리안스튜디...인익자일과 옵시디안 공식 사망에 기념하여 주인장께 심심한 위로를 드림. 그래도 라리안스튜디오와 유럽의 적지 않은 뉴 인디 RPG 스튜디오들이 있으니까 익명https://www.blogger.com/profile/06125608902444381279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60661068641737952642012-10-20T10:20:37.396+09:002012-10-20T10:20:37.396+09:00괜찮아요,
제가 반드시 현실로 돼살립니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조금만 기다려주시련지요?괜찮아요,<br />제가 반드시 현실로 돼살립니다.<br />당장은 아니더라도 조금만 기다려주시련지요?John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60567339797446165972012-07-22T22:46:33.603+09:002012-07-22T22:46:33.603+09:00ㅋㅋㅋㅋㅋ 심영 드립 재밌네여. 제발 콘솔게임 망하고 모든 게임의 리드플랫폼은 pc가 되어...ㅋㅋㅋㅋㅋ 심영 드립 재밌네여. 제발 콘솔게임 망하고 모든 게임의 리드플랫폼은 pc가 되어라 얍! ㅠㅠ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70091833802756967402012-06-20T00:23:45.746+09:002012-06-20T00:23:45.746+09:00Onesin / 저는 지금도 너무 늦었다고 느낍니다. 정상적이라면 2000년대 중반쯤에 이...Onesin / 저는 지금도 너무 늦었다고 느낍니다. 정상적이라면 2000년대 중반쯤에 이런 움직임이 있었어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때 이미 스팀이라는 디지탈 퍼블리셔가 있었고 PC게임이 완전 고사했던 때니까요. 그때부터 계속 기다리고 기다리다 포기하니까 이제서야 시작되네요.^^;;;껍질인간https://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4210829218242145432012-06-11T14:17:58.493+09:002012-06-11T14:17:58.493+09:00Onesin / 제 2의 아타리 쇼크와 같은 문제로 비화될줄은 이미 예상은 했지만,
위에...Onesin / 제 2의 아타리 쇼크와 같은 문제로 비화될줄은 이미 예상은 했지만,<br /><br />위에 말씀하신 문제말고도 DLC라는 것도 제일 문제니까요.<br /><br />일본의 캡콤, 남코등은 단순한 기능까지 유료 DLC로 삽입하여 현지 게이머들조차 욕하는게 현실이라고 합니다(이 자질구레한 DLC가 기능대비 가격이 높다는 것도 한몫을 하니.)<br /><br />뭐, 일종의 순환기가 일어날 때가 되었으니까요.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85297997571085380232012-06-11T09:26:41.540+09:002012-06-11T09:26:41.540+09:00(Onesin)
무서운건 이게 우연이 아니라 필연인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때마침 플레...(Onesin)<br /><br />무서운건 이게 우연이 아니라 필연인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때마침 플레이어들의 게임의 질에 대한 분노가 거희 극한에 다다른 상태인게 지금이고 (매스 이펙트 3, 드래곤 에이지 2, 디아블로 3) <br /><br />회사들은 돈버는데 혈안이 되있어서 플레이어들 비위나 대충 맞추면서 만드려 하고 (캡콤, 블리자드)<br /><br />컨탠트 소비할걸 다 떨어트리면 새로 만들어서 새로운 팬덤을 만들 생각은 하지 않고 재탕만 수십번 (진삼국무쌍,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해나가고<br /><br /><br /><br />어찌보면 이런 질 위주 게임의 부활은 예고 된거인지도 모릅니다 ㄷㄷ.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41307144321511499382012-05-06T23:10:02.768+09:002012-05-06T23:10:02.768+09:00익명 / 타블라 라사보다는 마그나카르타를 떠올리는게 더 적절할거 같습니다. 완성되기 전에 ...익명 / 타블라 라사보다는 마그나카르타를 떠올리는게 더 적절할거 같습니다. 완성되기 전에 억지로 출시한 게임이니까요. 모금으로 만드는 게임도 돈떨어지면 미완성이라도 출시할수밖에 없을테니 제작기간 보다는 완성도가 더 걱정이죠. 그래도 출시해서 그걸로 돈을 좀 번다면 책임을 가지고 어떻게든 마무리를 지으려고 하겠죠. 저도 가장 두려운 부분이 이건데 이런 리스크는 어쩔수없이 감수해야 할 부분이라고 봅니다. 구더기가 무섭더라도 우선 장은 담가봐야죠.껍질인간https://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24437348251420964112012-05-06T16:10:43.671+09:002012-05-06T16:10:43.671+09:00익명// 위에서 압력을 받는 대신 게임을 펀딩해준 사람들로부터 좌우와 아래에서 압력을 받고...익명// 위에서 압력을 받는 대신 게임을 펀딩해준 사람들로부터 좌우와 아래에서 압력을 받고 있으니 괜찮지 않을까 싶네요. 위에서 압력 받았을 때 나올 수 있는 긍정적인 결과가 상업적으로 잘 빠진 게임이라면, 하좌우에서 압력 받는 결과로 그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잘 빠진 게임이 나왔으면 좋겠네요.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57940428751235929952012-05-06T13:34:31.334+09:002012-05-06T13:34:31.334+09:00상업적인 Drive가 없다는 점 (퍼블리셔가 없다는 점) 은 오리혀 양날의 검이 아닐까 생...상업적인 Drive가 없다는 점 (퍼블리셔가 없다는 점) 은 오리혀 양날의 검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걱정이 되네요. 이렇게 커져 버린 프로젝트가, 이렇게 위에서 쪼는 압력이 없을 때, 책임감있게 주어진 시간 내에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과연 낼 수 있을까... 상당히 우려됩니다. 이와 유사한 사례로 대표적인 망한 케이스가 하나 있지요. 누구나 인정하는 훌륭한 고참 제작자가 퍼블리셔의 압력을 전혀 받지 않고 엄청난 지원을 받았는데 망한 경우요.. 바로 '타블라 라사'...<br /><br />브라이언 파고 및 여러분들이 제 우려를 보란 듯이 비웃으며 훌륭한 결과물을 내주길 바랄 뿐입니다.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2078144904729742972012-05-02T23:56:40.610+09:002012-05-02T23:56:40.610+09:00더블스포일러 /
1. TOEE같은 턴제전투는 확률게임이 맞죠. 주어진 여러 조건들을 이용...더블스포일러 / <br />1. TOEE같은 턴제전투는 확률게임이 맞죠. 주어진 여러 조건들을 이용하여 어떻게 낮은 확률을 높은 확률로 끌어올릴수 있을까, 어떻게 공격받는 횟수를 줄이고 공격하는 횟수를 늘릴수 있을까 등등을 생각하는데서 재미를 찾는 게임입니다. 그래서 게임 시스템을 완전히 이해하고 시작해야 제대로 플레이할수있죠.<br /><br />2. 바로 그 '내가 게임을 한다'는 느낌이 옛날엔 너무나 당연해서 그런걸 지적할 일도 없었습니다. 그게 없어질거라곤 아무도 예상못했죠. 내가 게임하는데 내가 게임하는 느낌이 안든다는게 말이나 됩니까?ㅋㅋㅋㅋ<br />근데 요즘 게이머들은 정상적인 게임을 '불친절한 게임'이라고 부르죠. 정상이 비정상이 됐고 비정상이 정상이 됐어요.<br /><br />3. 주관식 타이핑이야말로 PC게임의 핵심이었죠. PC게임의 근본이라고 할수있는 텍스트 어드벤쳐 장르는 그냥 게임 전체를 주관식 타이핑으로 하는 게임이었습니다. 그게 다 없어지고 지문 몇개중에 선택하는걸로 바뀐건 퇴보라고할수밖에 없죠.<br /><br />4. 저도 웨이스트랜드2가 예전 PC게임의 그런 느낌들을 담아서 요즘 게이머들에게 보여줄수있는 게임이 되길 바랍니다. 예전에 폴아웃이 그렇게 했던것처럼 말이죠.<br /><br /><br /><br />Cenobite / 킥스타터 모금은 힘든길이겠지만 그래도 최소한의 대안이 생겼다는게 얼마나 기쁜지 모르겠습니다. 상업적으로 실패하더라도 제대로 팬덤만 구축된다면 평생 모금하면서 게임만들수도 있겠죠. 이런게 좀 일찍 생겼더라면 트로이카같은 회사가 망할일도 없었을텐데요.ㅠㅠ<br /><br /><br /><br />익명 / 저도 웨이스트랜드2가 예전 게임의 인터페이스나 그래픽에는 적응하지 못하지만 좀더 깊이있는 RPG를 원하는 게이머들에게 어필할수 있는 게임이 되었으면 합니다. 새로운 팬이 생기지 않으면 미래가 없으니까요.<br /><br /><br /><br />LAVOM / 저만의 바램이겠습니까. 많은 사람들이 원하지 않았다면 이런 흐름이 생길수도 없었겠죠. 원하는 사람들이 있고 만들려는 사람들이 있으니 희망을 가져도 될것 같습니다.<br /><br /><br /><br />rkdmaskytr / 데뷔작인거 같아요. 원래 MMO프로젝트였는데 중간에 싱글게임으로 선회했다는군요. 그래서 그런지 저한테는 MMO느낌이 많이 나서 별로 안땡기더라구요.<br /><br /><br /><br />익명 / 이런 일이 일어날것 같은 조짐을... 못느꼈는데 일어났습니다.^^;껍질인간https://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9132632929174290772012-05-01T15:29:20.979+09:002012-05-01T15:29:20.979+09:00모금을 정지합니다. 정지하겠습니다. 안되잖아? 어? 정, 정지가 안돼. 정지시킬 수가 없어...모금을 정지합니다. 정지하겠습니다. 안되잖아? 어? 정, 정지가 안돼. 정지시킬 수가 없어. 아, 앙대!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67477429803078177002012-04-30T19:33:56.569+09:002012-04-30T19:33:56.569+09:0038스튜디오에서 올해초인기 작년말인가 킹덤오브아말러 레코딩을 출시했는대 이게 대뷔작인가요?...38스튜디오에서 올해초인기 작년말인가 킹덤오브아말러 레코딩을 출시했는대 이게 대뷔작인가요?? 게임이 멀티플레이가 없다는 아쉬움만 재외하고 상당히 좋은 작이였는대..rkdmaskytrhttps://www.blogger.com/profile/15359991437157138590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56953023909765345152012-04-30T19:02:55.618+09:002012-04-30T19:02:55.618+09:00PC 게임의 부활. 역사의 한 순간.
PC게임계의 큰 강물에 던진 바위 한 덩이. 혹시 압...PC 게임의 부활. 역사의 한 순간.<br />PC게임계의 큰 강물에 던진 바위 한 덩이. 혹시 압니까?<br />이 순간을 기점으로 멋진 영화와 멋진 게임이 동등한 위치를 차지하는 날이 오게될지 말예요. 껍질인간님의 바램처럼요LAVOM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2575125919268758372012-04-30T18:28:31.371+09:002012-04-30T18:28:31.371+09:00저는 옛날 rpg는 폴2밖에 못해봤는데 폴2가 너무 재밌었어가지고 웨이스트랜드2 기대하고 ...저는 옛날 rpg는 폴2밖에 못해봤는데 폴2가 너무 재밌었어가지고 웨이스트랜드2 기대하고 있습니다. 옛날 겜은 너무 인터페이스가 안좋아요. 딜레이도 답답하고. 그것만 바뀌어도 할만할텐데요.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88626311284565007212012-04-30T18:17:39.395+09:002012-04-30T18:17:39.395+09:00일단 저는 악의 축이라 할 수 있는 퍼블리셔가 짜진다는 가능성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습니...일단 저는 악의 축이라 할 수 있는 퍼블리셔가 짜진다는 가능성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웨이스트랜드의 팬이기도 하지만 퍼블리셔를 제껴버리는 시도를 응원하는 마음으로 킥스타터 기부를 했더랬죠.<br /><br />어쨌든 잘되어서, 트렌드에 맞춰 아류작이나 찍어내라는 굴욕적인 강요로부터 뜻있는 게임 개발자들이 자유롭게 되기를 바랍니다.Cenobitehttps://www.blogger.com/profile/18139735158540326925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49570843338689205172012-04-30T00:30:38.872+09:002012-04-30T00:30:38.872+09:003.1 절 만세 짤을 보니 껍질인간님의 현재 기분이 전해져 오는 것만 같군요 -_-ㅋ
전...3.1 절 만세 짤을 보니 껍질인간님의 현재 기분이 전해져 오는 것만 같군요 -_-ㅋ<br /><br />전 지금껏 CRPG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JRPG나 콘솔 게임, 온라인 게임들을 주로 즐겼었고, 지금도 좋아합니다. 하지만 그런 것들은 뭔가가 부족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br />그러던 중에 이 블로그를 찾게 되었고, 껍질인간님께서 추천해주시는 게임들에 대해 큰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 뒤 처음으로 한 건 toee였는데 이건 좀 실망스러웠어요. 완전 확률게임이라서 고블린 잡몹 잡으려는데 죄다 미스가 뜨니 파티가 위태로워지기도 하더군요. 제가 캐릭터를 잘못 만들어서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만..<br />하지만 그 뒤 해봤던 웨이스트랜드는 정말 재밌게 즐기고 있습니다. '내가 게임을 한다', '게임을 하는 것이 나다'라는 느낌이 확실히 듭니다. 특히 마음에 드는 것은 주관식형 답란. 이것이 특히 제게 그런 느낌이 들게 하는 것 같고, 또 몰입감을 높여주는 것 같았습니다.<br />웨이스트랜드 2가 아직 어떤 게임이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브라이언 파고 씨도 정확히 어떤 작품이 탄생할 진 모르시겠죠) 하지만 정말 좋은 작품이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저 같은 사람의 가슴도 두근거리게 만들 만한, 몰입해서 수십시간을 투자하고도 시간이 아깝지 않다는 느낌을 가지게 할, 멋진 게임이 나오길 빕니다. 그리고 그것을 시발점으로 정말로 PC게임이 부활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90년도에 태어난 저도 그런 게임들을 좀 더 즐길 수 있게요.<br />주절주절 적다보니 글이 길어졌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말 다른 데는 할 데가 잘 없어서 여기다가 이렇게 길게 쓰네요 -_-; 뭐 여튼 세줄 요약을 하자면<br /><br />1. 전 서양 RPG는 초짜<br />2. 웨이스트랜드1은 재밌었음<br />3. 웨이스트랜드2도 잘 됬으면 좋겠다!더블스포일러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25142369216040848782012-04-29T23:28:24.293+09:002012-04-29T23:28:24.293+09:00변호사양반 : 아, 잘 들으세요. 당신은 이제 폴아웃 후속작을 개발할 수가 없습니다. 다시...변호사양반 : 아, 잘 들으세요. 당신은 이제 폴아웃 후속작을 개발할 수가 없습니다. 다시 말해서 폴아웃 판권을 빼앗겼다는 것이오.<br /><br />브라이언 파고 : 내가 판권 고자라니!<br /><br />- 웨이스트 랜드 2 성공 후 -<br /><br /><br />베데스다 : 이봐, 브라이언이.<br /><br />브라이언 파고 : 예.<br /><br />베데스다 : 정말 약속할 수 있겠나?<br /><br />브라이언 파고 : 예?<br /><br />베데스다 : 다음에는 안 할 수 있겠나. 클라우드 펀딩을 안 할 수 있느냔 말이야<br /><br />클라우드 펀딩 : 아니. 베데스다, 지금 무슨 말하고 있는 거요.<br /><br />베데스다 : (클라우드 펀딩을 무시하고 고압적인 큰소리로)클라우드 펀딩 할거야? 안 할거야!<br /><br />폴아웃 판권 : 어서 대답해 드려라. 다시는 안 한다고. 어서.<br /><br />브라이언 파고 : 안↑ 하겠쏘!!! 닷!↓씨↗는↘ 안 하겠쏘!!!<br /><br /><br />성지플 예감.Anonymousnoreply@blogg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