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8522670677870110752..comments2024-03-26T08:23:59.550+09:00Comments on Deadly Dungeon: 프로젝트 이터니티 추가 정보껍질인간http://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Blogger63125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21938029542686376012018-12-10T18:02:11.413+09:002018-12-10T18:02:11.413+09:00이 분은 게임을 예측하는 눈은 별로인 듯... 필라스 오브 이터니니는 더도 말고 덜도 말고...이 분은 게임을 예측하는 눈은 별로인 듯... 필라스 오브 이터니니는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발게이 계승작임. 스타 개발자의 이름에 너무 의존하시는 것 같은데 그 개발자들이 그때 그 개발자들이 아닌 듯 합니다. 웨이스트랜드 2도 나쁘지는 않으나 폴아웃만큼도 잘 만들었다 하기도 어려운 RPG로 나왔습니다...익명https://www.blogger.com/profile/00058500446488887680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65430429836237985442013-02-20T23:35:35.628+09:002013-02-20T23:35:35.628+09:00Argion / 비선형 진행과 스토리가 어떻게 잘 엮이는가, 실시간 전투는 얼마나 잘 구현...Argion / 비선형 진행과 스토리가 어떻게 잘 엮이는가, 실시간 전투는 얼마나 잘 구현되나, 새로운 설정이 얼마나 흥미로운가, 지금껏 없었던 새로운 요소가 RPG에 더해졌는가. 뭐 대충 이런것들이죠.껍질인간https://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616771650409970402013-02-20T01:03:15.411+09:002013-02-20T01:03:15.411+09:00그러고보니 껍질인간님은 이터니티가 기대되는 이유가 뭔가요? 저는 SOZ나 뉴베가스를 해보고...그러고보니 껍질인간님은 이터니티가 기대되는 이유가 뭔가요? 저는 SOZ나 뉴베가스를 해보고 여기서 나온 요소들을 보고 기대하는건데 껍질인간님이 기대하는 요소는 뭔가요?Argion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51392636395562353702013-02-17T23:39:57.168+09:002013-02-17T23:39:57.168+09:00Argion / 스토리나 캐릭터의 개성같은건 스크립트 작가가 중요한데 작가들 실력은 웨2쪽...Argion / 스토리나 캐릭터의 개성같은건 스크립트 작가가 중요한데 작가들 실력은 웨2쪽이 더 뛰어납니다. 크리스 애블론이 RPG쪽에선 유명한 작가지만 마이클 스택폴같은 진짜 소설가들에 비하면 공력이 딸릴수밖에 없죠. 웨2쪽 작가들은 아마 게임쪽에서 끌어올수 있는 작가들 중에서는 최상급일거예요. 물론 작가가 뛰어나다고 반드시 뛰어난 스토리나 캐릭터가 나온다는 보장은 없지만요.<br /><br /><br /><br />익명 / 회사가 규모를 스스로 줄일수는 없으니까요. 게다가 RPG쪽은 하청줄수 있는 회사가 거의 옵시디안이 유일하다보니 앞으로도 일거리 따내는데 큰 문제는 없겠죠. 보통 회사가 커지면 작은게임은 만들지도 않고 진성 게이머들은 전혀 배려를 안해주는데 옵시디안 정도면 더이상 좋게 해줄수 없다!입니다.껍질인간https://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9469658275856702462013-02-17T20:19:31.488+09:002013-02-17T20:19:31.488+09:00http://www.rockpapershotgun.com/2013/02/16/obsidia...http://www.rockpapershotgun.com/2013/02/16/obsidian-on-project-eternity-kickstarters-future/<br /><br />옵시디언 CEO 퍼거스 인터뷰를 보니 킥스타터 소규모 프로젝트에만 올인할 것 같진 않군요.<br /><br />최근 새로운 스타워즈 RPG나 또다른 폴아웃을 이야기하기도 했고, 예전에는 마이트 앤 매직을 만들고 싶단 이야기도 했죠. (본 시리즈를 제대로 잇는 거라면 환영이긴한데...유비소프트)<br /><br />하긴 옵시디언 자체가 커다란 회사니...업계 면에서는 RPG 개발자 양성소 같은 위치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0479837289226464702013-02-17T00:53:51.275+09:002013-02-17T00:53:51.275+09:00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은 뭐;;;; 웨이스트랜드2를 따라갈 작품이 있기나 할정도로 뛰어나보이...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은 뭐;;;; 웨이스트랜드2를 따라갈 작품이 있기나 할정도로 뛰어나보이니;;; <br /><br />맵은 발더스게이트를 따라간다는데 이게 월드맵을 어떻게 다루는지 감이 안잡히네요. 발더스 게이트는 2를 해보고 초반만 했다가 별로 재미없다 싶어 그만 둬서 모르거든요. 개인적으론 월드맵 이동은 SOZ같은 방식이길 바랬는데 OTL<br /><br />팩션에선 차이가 클거같은게 웨이스트랜드2는 아무래도 세계관이 거대문명이나 국가가 생기지 않은 상태이고 이터니티는 여러 국가가 옹립한 상태니 다른 느낌이라 예상합니다. 대화는 아마 옵시디언이 여태 보여줬듯이 RP쪽으론 잘 만들꺼 같군요.동료의 개성부분에선 폴아웃1<<<<2 였기도 하고 3<<<<뉴베가스였으니 동료면에선 괜찮을거 같습니다.Argion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0608146588636642382013-02-17T00:41:25.345+09:002013-02-17T00:41:25.345+09:00Argion / 이터니티가 불리한건 전투도 그렇지만 맵이 통짜프리렌더링맵이라 오브젝트와의 ...Argion / 이터니티가 불리한건 전투도 그렇지만 맵이 통짜프리렌더링맵이라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도 많이 불리하죠. 아무래도 게임플레이가 전투와 대화로 집중되겠죠. 웨2는 배경을 훨씬 다양하게 활용할테구요. 스토리나 팩션관계면에서는 둘다 비슷한 방향을 추구하는거 같더군요.껍질인간https://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8248688731298744422013-02-15T16:50:47.898+09:002013-02-15T16:50:47.898+09:00웨이스트랜드2가 너무 좋게 나와서ㅋㅋㅋ 상대적으로 별 성과가 없어 보이긴 하지만 여태 해온...웨이스트랜드2가 너무 좋게 나와서ㅋㅋㅋ 상대적으로 별 성과가 없어 보이긴 하지만 여태 해온 작품을 보면 기대할 부분이 많이 있지요ㅋㅋ<br /><br />대화부분같은 경우 뉴 베가스의 대화문들은 좋았습니다. 물론 이건 파티가 아니라 1인 플레이라 파티플레이에 맞을까 싶겠지만 SOZ 보면 파티식이지만 파티원들이 각각 다른 개성의 대화를 할수 있게 한걸 보면 기대할만 할거 같습니다. 이쪽은 웨이스트랜드2와는 다르게 RP를 중시하니 키워드 방식보다는 대화문 선택쪽이 맞겠지요.<br /><br />세계관 같은 경우에도 밴뷰런의 세계관만 하더라도 지금봐도 재밌습니다. 뉴베가스의 세계관은 급조한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잘 짜여진걸 보면 기대할만 할거 같습니다. <br /><br />팩션부분도 애당초 폴아웃 시리즈에 팩션을 부여한게 2편을 만든 블랙아일인데다 뉴베가스에서도 잘 만든걸 보면 기대 할만 합니다. 좀 걸리는건 뉴베가스의 팩션은 좀 한쪽으로 치중된것도 있고 잉여인 팩션도 있다는거지만 전자는 시간 부족으로 그쪽의 비중이 삭제된것도 있고 후자는 워낙에 약소 팩션이니 기대할만 하겠지요.<br /><br />다양한 플롯이나 하나의 퀘스트를 다양한 방법으로 깨는것도 기대할만한게 뉴베가스의 하얀장갑의 퀘스트만 보더라도 얘네들이 퀘스트를 만들줄 아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정도니 기대할만 하겠지요.<br /><br />문제는 전투부분인데... 실시간이라는게 좀 걸리네요. Argion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24211014736649578202013-02-04T23:41:20.117+09:002013-02-04T23:41:20.117+09:00닭튀김 / 우선 FAQ 5번 참조 바랍니다. 궁금한거 있으면 질문하세요.닭튀김 / 우선 FAQ 5번 참조 바랍니다. 궁금한거 있으면 질문하세요.껍질인간https://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67023455229465294282013-01-31T12:16:02.893+09:002013-01-31T12:16:02.893+09:00힘세고 강한 아침! 블로그 좀 둘러보다가 ㅅㅅㅇㅅ님한테 궁금한 점이 조금 생겼는데, 이 본...힘세고 강한 아침! 블로그 좀 둘러보다가 ㅅㅅㅇㅅ님한테 궁금한 점이 조금 생겼는데, 이 본문과는 상관없는 내용이다만 질문드려도 괜찮을까요?닭튀김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49807923824783995572013-01-31T00:42:01.928+09:002013-01-31T00:42:01.928+09:00힘과마법 / 넵ㅠㅠ 빡침이 가라앉아서 글이 잘 안나옵니다.ㅠㅠ 킥스타터 열풍도 있고 인디쪽...힘과마법 / 넵ㅠㅠ 빡침이 가라앉아서 글이 잘 안나옵니다.ㅠㅠ 킥스타터 열풍도 있고 인디쪽도 활발하고 하다보니 예전같은 억울함(?)은 없어졌네요. 아무래도 글을 읽는것보다는 직접 게임 하나를 해보는게 확실하다보니 글쓸 필요성을 덜 느끼기도 하구요. 그래도 다시 마음을 가다듬고 리뷰를 쓸 생각입니다. 안좋은 시절에 안좋다고 말할 자격이 있는 사람은 좋은 시절에 좋다고 말한 사람 뿐이죠.<br /><br />저도 어린시절 PC게임을 일종의 가상체험처럼 여겼습니다. 미래도 그런 방향으로 나갈것이라고 생각했구요. 어떤면(주로 그래픽)에서는 실현된 반면에 진짜 중요한 근본적인 부분에서 뭔가를 잃어가고 있죠. 저도 힘과마법님처럼 답답해서 블로그를 만들게 된겁니다.^^;껍질인간https://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60610030754469500082013-01-20T09:32:20.366+09:002013-01-20T09:32:20.366+09:00
마이트앤매직9을 클리어 했는데 정말 개같은 게임이네요. 숨겨진 명작을 기대했는데 그냥 망...<br />마이트앤매직9을 클리어 했는데 정말 개같은 게임이네요. 숨겨진 명작을 기대했는데 그냥 망작입니다. 엔딩보는데 엄청난 인내심이 필요하던데요. 최강 마법 무제한 버그가 있어서 그것만 쓰면서 겨우 깼습니다. <br /><br />힘과마법/저도 국내에선 게임 자체에 대해 얘기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못찾아서 여기에 자주 옵니다. 이름 그대로 데들리던전 같은 매력이 있는 곳이네요. 게임 얘기하려면 영작 배워서 외국 사이트라도 돌아다녀야 할까봐요. 생각해보면 게임얘기보다 그 시간에 게임하나 더하는게 이득일것 같기도 해요. <br /><br />달랑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27790438539953247792013-01-19T23:39:38.030+09:002013-01-19T23:39:38.030+09:00으아니? 방명록에 갈 글이 여기 걸리다니! 저의 실숩니다.으아니? 방명록에 갈 글이 여기 걸리다니! 저의 실숩니다.힘과마법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36390015392635434332013-01-19T23:37:47.937+09:002013-01-19T23:37:47.937+09:00아 껍질인간님 댓글조차 정말 오랜만에 보는 것 같네요. 이전 글들의 엄청난 포스에 밀려 새...아 껍질인간님 댓글조차 정말 오랜만에 보는 것 같네요. 이전 글들의 엄청난 포스에 밀려 새글이 못나오는 건가요? 진짜 이 블로그의 모든 글들은 분노의 빡침이 일구어낸 기라성같은 명문들이었죠. 언제 한번 또 제대로 빡치셔야 될텐데.<br /><br />전 사실 껍질인간님이 빡친 올드게이머인가 게이머를 가장한 악플러인가 헷갈릴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냥 존나 빡쳤었던 올드게이머셨음을 어느정도 확신하게 되었죠. 요즘은 그나마 빡침도 많이 무뎌지신 것 같고요.<br /><br />이제 다른 게임사이트도 잘 못가고 (최신 게임을 잘 몰라서) 거의 강박적으로 이 블로그만 방문하고 있습니다. 본 글 또 보고 본글 또보고 나는 누구? 여긴 어디? 하면서요. 거창하게 표현하자면 타는 목마름으로 재탕 삼탕 수십탕째 보고있죠.<br /><br />여기서 제가 찾으려는게 무엇인지 찾을 순 있는 건지 도통 모르겠습니다. 게임은 언제나 제게 최고의 재미였습니다. 다른 어떤 유희보다 좋았어요. 그래서 뭔가 강제로라도 의미를 부여하고 싶은 걸지도 모르죠.<br /><br />전 언젠가 이 컴퓨터게임이란 영역이 좀더 실감나는 가상체험이 될 거라 생각했어요. 언젠가 프로그램 속의 무수한 변수와 함수가 책과 영화 속 저편 꿈 같은 세계를 체험하게 해줄거라 굳게 믿었습니다. rpg가 좆같은 미연시체험이나 유사도박행위 체험으로 발전할 줄은 상상조차 못했었죠.<br /><br />현실은 아이템 줏어서 비싸게 파는 게 rpg인 줄 아는 사람이 대다수죠. 할말은 많은데 글재주가 딸리는 게 한입니다. 몇 줄 쓰는데 삼십 분이 넘게 걸리고. 아오 답답해 증말.<br /><br />결론은 껍질인간님 화이팅.힘과마법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30722271675746957222013-01-19T14:01:40.990+09:002013-01-19T14:01:40.990+09:00neoSpirit / GOG같은 판매처도 생겼으니 이제 제대로 고전PC게임들의 훌륭함을 얘...neoSpirit / GOG같은 판매처도 생겼으니 이제 제대로 고전PC게임들의 훌륭함을 얘기해주는 웹진같은게 하나 생겨주면 참 좋을거 같은데 말이죠... 웹진은 커녕 그냥 커뮤니티 사이트도 찾아보기 힘든것 같습니다.ㅠㅠ껍질인간https://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4568552311396277282013-01-17T15:31:58.352+09:002013-01-17T15:31:58.352+09:00저도 GOG를 많이 이용하고 생각보단 국내 이용자들이 제법 있는것 같더군요. 예전에 GOG...저도 GOG를 많이 이용하고 생각보단 국내 이용자들이 제법 있는것 같더군요. 예전에 GOG포럼에서 (GOG를 이용하여) 게임을 즐기는 연령대에 대한 한 개인의 질문이 올라왔으며 그에 대한 답글들을 보고 제가 간단하게 통계를 내어 보곤 조금 놀랬던 적이 있습니다.<br /><br />결과를 보니 10대부터 60대 후반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더군요. 당연히 그 분포는 정규분포의 형태를 띄지만 10대나 60대가 결코 적은 수는 아니었으며, 한편으로는 아연하면서 한편으로는 숙연해지기까지 하더군요..ㅎㅎ;<br /><br />또한가지 놀랬던적은..<br /><br />요즘같으면 고전게임을 블로그나 까페, 토렌트등에서 쉽게 구할수도 있지만, 일단은 정식으로 판매되는 게임에 대해서는 최신게임이 나온냥 대하는 외국 게이머들의 자세에 놀랬습니다.<br /><br />가령, 20년전 출시된 게임이 새로이 등록되었다고 했을때 많은 유저들이 그 게임이 재미있는지 어떤지를 판단코자 아직도 그것의 데모버전을 구해서 즐긴다는점입니다(또는 구하려고 노력하는). 오히려 정식버전보다 데모버전이 구하기가 더욱 힘든데 말이죠..<br /><br /><br />neoSpiritshttps://www.blogger.com/profile/01845978768316551390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59180539777443657122013-01-16T23:35:47.091+09:002013-01-16T23:35:47.091+09:00익명/ GOG가 고전명작들을 편하게 구입하고 실행할수 있게 만들어준건 참 다행이라고 생각합...익명/ GOG가 고전명작들을 편하게 구입하고 실행할수 있게 만들어준건 참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게이머들도 쉽게 예전 명작들을 접할수있는 통로가 생긴셈이죠. 요즘 게이머들 중 예전 게임을 할 사람들이 실제로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지만... -_-;<br /><br /><br /><br />힘과마법 / 퀘스트 포 글로리 시리즈도 명작이죠. 어드벤쳐와 RPG가 하나의 뿌리라는 증거이기도 하구요. 언젠가는 이 시리즈도 꼭 리뷰를 쓰고싶습니다. 어드벤쳐와 RPG의 관계에 대해 하고싶은 말이 참 많아요.ㅎㅎ<br /><br /><br /><br />익명 / 거의 아슬아슬하게 성공한것 같더군요. 킥스타터도 참 쉽지 않은것 같습니다.<br /><br /><br /><br />달랑 / 저는 마앤매 시리즈는 6편 이후로는 제대로 해본게 없는데 9편은 언젠가는 한번 해보고 싶었죠. 6,7,8편 스타일에서 벗어난듯해 보여서 좀 궁금하더라구요. 에휴 하고싶은 게임은 많은데 시간은 없고...ㅠㅠ<br /><br />껍질인간https://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39105951796203153552013-01-03T19:33:26.442+09:002013-01-03T19:33:26.442+09:00지름은 끝일줄 알았건만 오늘 고그에서 또 세일을 하네요. 흥미로운 세트아이템이 많이 보이던...지름은 끝일줄 알았건만 오늘 고그에서 또 세일을 하네요. 흥미로운 세트아이템이 많이 보이던데 딱 하나만 질렀습니다. 워렌스펙터 세트인지 사이버,스팀펑크 모음집이라고 시프랑 데우스엑스 전 시리즈에 아나크로녹스 끼워서 13달러입니다. 특히 아나크로녹스는 게임성이 약간 의심이되서 개별 상품으로 지르긴 힘든 게임이라 더 좋네요. 달랑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76142931747965688882013-01-01T05:52:47.035+09:002013-01-01T05:52:47.035+09:00(onesin)
달랑 // ㄷㄷ.. 첫게임부터 지뢰를 ㅜㅜ. 울티마 9은 그거에 비하면 ...(onesin)<br /><br />달랑 // ㄷㄷ.. 첫게임부터 지뢰를 ㅜㅜ. 울티마 9은 그거에 비하면 명작입니다 ㅜ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63288463027999566822012-12-31T20:37:09.850+09:002012-12-31T20:37:09.850+09:00저도 gog연말 할인 시기에 게임을 대량으로 질렀네요. 꽤 많이 지른 것 같은데 30달러도...저도 gog연말 할인 시기에 게임을 대량으로 질렀네요. 꽤 많이 지른 것 같은데 30달러도 안나왔군요. 울티마도 이 기회에 한번 정주행 해보려 합니다. 우선은 정식 시리즈 마지막 작이라서 꼭 해보고 싶던 마이트앤매직9을 제일 먼저 해봤는데 초반의 느낌이 매우 안좋습니다. 망작의 낌새가.. 울티마9을 처음 잡았을때의 느낌과 매우 흡사합니다. 그래도 던전RPG인데 던전은 들어가보고 얘기해야겠죠. 달랑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7767415445905248782012-12-21T21:39:08.209+09:002012-12-21T21:39:08.209+09:00최근 퀘스트 포 글로리 제작자들이 신작 어드벤처/RPG 만든다고 킥스타터해서 성공했더군요....최근 퀘스트 포 글로리 제작자들이 신작 어드벤처/RPG 만든다고 킥스타터해서 성공했더군요. Hero-U라고..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5466040120401968672012-12-21T21:15:20.645+09:002012-12-21T21:15:20.645+09:00퀘스트 포 글로리도 전시리즈 5달러에 파네요. 근데 이 게임은 이 블로그에서 쳐줄지 모르겠...퀘스트 포 글로리도 전시리즈 5달러에 파네요. 근데 이 게임은 이 블로그에서 쳐줄지 모르겠습니다. 재밌긴 재밌는데.힘과마법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91079222260276695822012-12-21T09:51:17.066+09:002012-12-21T09:51:17.066+09:00onesin/
저도 1편을 아직 엔딩을 못봐서 2편은 미루고 있었는데 이번 75%는 정말...onesin/<br /><br />저도 1편을 아직 엔딩을 못봐서 2편은 미루고 있었는데 이번 75%는 정말 파격적인것 같아 참을수가 없었습니다.. ^^;neoSpiritshttps://www.blogger.com/profile/01845978768316551390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37637995242456460292012-12-21T05:54:10.586+09:002012-12-21T05:54:10.586+09:00(onesin)
위쳐2를 8불에 팔길래 사흘전에 냉큼 고그에서 낼름 했죠 ㅋㅋ(onesin)<br /><br />위쳐2를 8불에 팔길래 사흘전에 냉큼 고그에서 낼름 했죠 ㅋㅋ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79101851777162391452012-12-21T00:54:02.344+09:002012-12-21T00:54:02.344+09:00허브 카엔이 세운 좀비 블렉아일이 만들게 v13이랍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NMA에서도 여...허브 카엔이 세운 좀비 블렉아일이 만들게 v13이랍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br />NMA에서도 여기에 돈주지 말라 경고하는군요ㅋㅋㅋAnonymousnoreply@blogg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