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4766036333102451211..comments2024-03-26T08:23:59.550+09:00Comments on Deadly Dungeon: PC게임에 대한 사회적 합의의 증거껍질인간http://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Blogger86125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38438723837640622162023-05-20T13:52:16.910+09:002023-05-20T13:52:16.910+09:00보니깐 순수 전략전술에는 st라고만 써놨네요. 삼국지같은 경우는 캐릭터성과 육성이 강조되니...보니깐 순수 전략전술에는 st라고만 써놨네요. 삼국지같은 경우는 캐릭터성과 육성이 강조되니까 부분류로써 st/rp라고 해놨는데 매우 객관적인 분류구만 병신새끼야. 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80542014376239104812023-05-20T13:49:40.354+09:002023-05-20T13:49:40.354+09:00스트레티지/알피 니깐 거의 정확한 분류 맞는데요?? 병신임??스트레티지/알피 니깐 거의 정확한 분류 맞는데요?? 병신임??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2353461124668208782019-07-06T15:06:32.127+09:002019-07-06T15:06:32.127+09:00전 애미뒤진 깜댕이 흑인새끼들을 싫어합니다. 아 오해 자제요. '흑인'이 아...전 애미뒤진 깜댕이 흑인새끼들을 싫어합니다. 아 오해 자제요. '흑인'이 아니라 '애미뒤진 깜댕이 흑인새끼'입니다. 뻐킹레이시스트 아님.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78887421589145488252017-10-05T11:58:23.498+09:002017-10-05T11:58:23.498+09:00허허 껍질인간님 이 자료가 님의 주장을 반박하는데 딱 좋네요. 17위 삼국지 = ST/RP...허허 껍질인간님 이 자료가 님의 주장을 반박하는데 딱 좋네요. 17위 삼국지 = ST/RP, 55위 징기스칸 = ST/RP. 혹시나 다른 게임인가 했는데, 개발사 보니까 코에이 맞네요. 한참 뒤의 삼국지7, 8이나 코에이의 다른 게임 태합입지전<br /> 정도면 모를까(최소한 여기에는 무장의 성장 요소와 인물별 미션 같은 RP적인 요소가 있음) 삼국지1하고 징기스칸1에 RP 태그를 붙이다니 권위있는 잡지라는 곳의 기자들 수준도 알만합니다 껄껄껄... 요즘 사이비 평론가들보다 나을 것도 없는데요.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59894878152934092412013-06-05T12:15:29.284+09:002013-06-05T12:15:29.284+09:00팟저님의 분석에 좀더 부연 설명을 해볼게요
게임의 근본적 가치는 '재미'입...팟저님의 분석에 좀더 부연 설명을 해볼게요<br /><br />게임의 근본적 가치는 '재미'입니다. 게임이라는 소재 자체가 바둑 체스 땅따먹기 고무줄넘기 시절부터 기본적으로 놀이 문화이니까요.<br /><br />그런데 그 재미를 구현하는 궁극적인 방법은 크게 두가지 요소로 나뉩니다.<br /><br />'실제로 해볼 수 없는 것'을 게임속에서라도 '해볼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br /><br />본질적으로 당연한 얘깁니다. 실제로 해볼 수 있는 걸 소재로 한다면 게임은 실제로 그 행위를 하는 것보다 하위의 열등한 컨텐츠일 수 밖에 없고 해볼 수가 없다면 영화나 문학과 차별성이 없습니다.<br /><br />실제로 해볼 수 없는 것의 정의는 복잡합니다. <br /><br />사람마다 다르게 정의되구요 예를 들어서 모던워페어의 전장은 일반인들은 체험해볼수 없는 것이기에 실제로 해볼 수 없는 것에 해당합니다.<br /><br />하지만 아프간에 참전한 군인에게 보여준다면? 그냥 자기가 알고 있는 세계를 조악하게 구현한것에 불과합니다. 조악하다고 할 수 밖에 없는게 그 군인이 겪은 리얼 전장은 콜옵의 그래픽이 아무리 뛰어나다해도 훨씬 더 리얼할테니까요.<br /><br />실제로 할렘가의 갱스터들에게 GTA를 해보게 해준다면? 같은 반응이겠지요.<br /><br />따라서 모든이들에게 동의를 얻을 만한 '해볼 수 없는 것'은 제작자가 상상해 낸 독특한 세계를 만들어 내거나, 일상의 소재를 특이한 방식으로 재해석 하는것, 두가지일 것입니다.<br /><br />울티마 같은 게임은 브리타니아라는 가상의 세상을 배경으로 하며, 스타크래프트 같은 게임도 이부분은 충분히 충족시킵니다 데굴데굴 괴혼같은 우스꽝스러운 게임또한 일상의 소재를 재해석했다는 점에서 이 조건을 만족시킵니다.<br /><br /><br />두번째는 해볼 수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해볼 수 있는게 적다면 게임속의 나 -캐릭터를 의미하는게 아닙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자신이 게임속에서 얻는 행동반경이라든가 위치, 자격같은걸 말하는 겁니다- 는 실제 세계에서 주변의 모든걸 다룰 수 있는 현실의 나와 괴리감이 생길 것이고, 이는 몰입도의 저하로 이어집니다. <br /><br />게임이 게임답게 해보는 것에서 게임속의 '나'가 하는 것을 모니터밖의 내가 구경하는 것에 그치게 됩니다.<br /><br />따라서 게임속에서 더 많은 것을 해볼수 있게 될수록 게임의 본질적 가치에 더욱 더 접근하게 되는것은 맞습니다.<br /><br />하지만 단순히 게임속 행위와 컨텐츠들을 늘리기만한다고 능사는 아닙니다. 게임이 올림픽은 아니잖아요. 최소한 게임이 끝나는 시점까지는 그 행위들이 하나의 주제의식하에 묶여 있어야 하고 이것이 곧 주제이자 스토리입니다.<br /><br />설령 인식하지 못한채 게임을 시작했다 하더라도 플레이어는 그 주제의식을 스스로 행위함으로서 제작자와 공감이 될만큼 끌어올리는 노력을 할 가치가 있어야합니다.<br /><br />울티마4가 위대한 건 이 모든게 완벽하게 구현되어 있으니까요. <br /><br />모던워페어가 게임이 아닌건 해볼 수 있는게 너무나도 적은 플랫폼이기때문이죠. 전장을 리얼하게 구현한 것은 좋으나 할게 없잖아요. FPS라는 장르 자체의 한계점이기도 하지만 모던워페어는 총을 쏜다는 행위 자체에도 할게 없는 편입니다. 마우스를 클릭하면 총이나가고 wasd로 목표지점을 향해 이동하고.<br />이게 끝인데 이게 어떻게 게임의 본질적 의미에 부합한다 하겠습니까.<br /><br />취향은 당연히 존중해야지요. 하지만 소녀시대의 음악은 비틀즈 롤링스톤즈 더후 야드버즈 지미헨드릭스보다 위대한 대중음악이다 이렇게 평가하면 다들 아니라고 할거 아닙니까.<br /><br />문화컨텐츠에는 각 컨텐츠마다 본질적으로 추구하는 가치가 있고 이에 부합하는 것을 명작, 또는 대작이라고 합니다.<br /><br />소녀시대를 듣든 노인시대를 듣든 참견할 바 아니고 알아서 할 일이지만 비평을 할때는 본질적인 가치에 부합하는가를 보는게 당연한거 아니겠습니까.<br /><br />메크링거 님은 게임의 본질적 가치가 측정 불가능하고 사람마다 다르다고 했죠. 분명히 말하지만 있습니다.. <br />본질적 가치는 위에서 말한대로 분명히 있으며 게임을 많이 해본사람은 그것을 측정할 능력 또한 있습니다.<br />메트링거 님이 취존이나 상대성을 얘기하는데 모든 문화 컨텐츠에는 절대적 가치가 있습니다. 서로 다른 형태의 컨텐츠들을 구분지어주는 잣대이기도 하구요<br /><br />그 컨텐츠가 만들어진 배경으로 가면 알 수 있죠. 물론 그것에 부합하지 않는 아이템이 인기를 끌 수는 있습니다만 그게 그렇다고 그 본질적 가치 자체가 바뀐것은 아니라는겁니다.프루시안테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89207573594083276572013-05-27T10:11:16.488+09:002013-05-27T10:11:16.488+09:00IBM PC는 원래 업무용으로 구성된 컴퓨터라 그래픽이나 사운드를 만들기가 어려웠으니까요....IBM PC는 원래 업무용으로 구성된 컴퓨터라 그래픽이나 사운드를 만들기가 어려웠으니까요.<br />그래픽 카드, 사운드 카드 별로 드라이버, 라이브러리 만들고...<br />그걸 또 최적화 하는 작업을 거쳐야 액션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되죠.<br />울티마 같은 경우는 메모리 관리도 독자적으로 하고...괴이공간https://www.blogger.com/profile/01800728033262254449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63940839343641051632013-04-01T20:38:07.612+09:002013-04-01T20:38:07.612+09:00메크링거님께서는 객관과 보편을 혼동하고 계신 거 같네요. 비평에서 그 둘이 동일시 되었다면...메크링거님께서는 객관과 보편을 혼동하고 계신 거 같네요. 비평에서 그 둘이 동일시 되었다면 현상학이 나오지 않았겠죠.<br /><br />껍질인간님 논리는 명쾌합니다. 게임의 본질은 유사 체험이며 이때 체험이란 시각적인 구현만이 아니라 그 세계 속 존재로서 우리 자신을 얼마나 제대로 느낄 수 있느냐로 측량된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러한 정의는 뭐, 모름지기 정의라는 게 가타부타를 말하기 곤란한 것입니다만 어쨌든 썩 온당해뵈긴 합니다. 왜냐면 다른 매체와 구획되는 게임의 특성이 바로 거기에 있기 때문이고 게임이 근본적으로 사람들에게 호소하는 바도 그것이기 때문입니다. 환상적인 그래픽? 어떤 위대한 그래픽도 실사 영화만큼 생생할 순 없습니다. 개쩌는 스토리? 이미 인간이 상상할 수 있는 대부분의 원형 서사는 문화와 세대의 배경을 건너 무수히 많이 변주되고 있지요.<br /><br />따라서 껍질인간님의 의견을 반박하고 싶다면 그 게임관을 논파하는 방법밖엔 없겠죠. 아니면 또다른 게임관을 내세워 기존 껍질인간님의 게임관을 '극복'하거나요. 팟저https://www.blogger.com/profile/02367611615229273313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22561098946613471382013-03-28T10:04:28.290+09:002013-03-28T10:04:28.290+09:00콘솔로 도저히 할 수 없다는것이 없어서 그런건지 아니면 콘솔로 즐기기에는 너무 부족하다의 ...콘솔로 도저히 할 수 없다는것이 없어서 그런건지 아니면 콘솔로 즐기기에는 너무 부족하다의 의미인지는 모르겠으나 그러한 전략게임이나 워게임의 콘솔로의 컨버젼/포팅등은 간간히 있어 왔습니다. :)<br /><br />국내에서는 pc로 즐긴이들이 대부분이어서 그렇다치더라도 외국에서는 오리지널 pc게임을 못해보고 콘솔로 처음 접하고 그것에 추억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으신것 같아요.neoSpiritshttps://www.blogger.com/profile/01845978768316551390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53201174107490499602013-03-28T09:39:42.155+09:002013-03-28T09:39:42.155+09:00요즘도 나오긴 합니다만, 조금더 라이트(?)한 느낌으로 나옵니다. Korsun Pocket...요즘도 나오긴 합니다만, 조금더 라이트(?)한 느낌으로 나옵니다. Korsun Pocket의 게임 특징을 읽어 보면 간단한 방식이란 말이 있는데 하지만, 보는이는 전혀 그렇게 느끼지 못한다는 점이죠..neoSpiritshttps://www.blogger.com/profile/01845978768316551390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3569450810274968982013-03-28T00:40:18.262+09:002013-03-28T00:40:18.262+09:00네 코순포켓같은 게임들이 정통 워게임장르죠. 요즘도 이런 게임들 나오나 모르겠어요. 예전엔...네 코순포켓같은 게임들이 정통 워게임장르죠. 요즘도 이런 게임들 나오나 모르겠어요. 예전엔 꾸준하게 나왔었는데... 껍질인간https://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26892528513645998392013-03-26T18:54:30.622+09:002013-03-26T18:54:30.622+09:00정말 오래간만에 들어와보니 무언가 좀 바뀐듯도 하고 포스팅도 많이 올라왔네요. :)
음....정말 오래간만에 들어와보니 무언가 좀 바뀐듯도 하고 포스팅도 많이 올라왔네요. :)<br /><br />음... 포스팅 내용도 충분히 공감가지만.. 그전에 순위 리스트 보고 흠뻑 추억에 빠져드네요..<br /><br />저는 저중에서 뉴로맨서랑 스타플라이트를 참 재밌게 했던 기억이 납니다.<br /><br />워게임이니 전략게임이니 구분하는건 개인적으로는 별 생각 안했지만 근데 게임을 보면 아..이건 워게임이네...라고 생각이 드는 그 어떤 느낌이 있긴 하지만 그것도 별 의미는 없는것 같네요..<br /><br />저는 지금 워게임이라고 하면 바로 떠오르는 게임은 Korsun Pocket(SSG)이 생각납니다. 요거이..참으로 재밌지요..neoSpiritshttps://www.blogger.com/profile/01845978768316551390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69130022230903428422013-03-15T18:15:04.022+09:002013-03-15T18:15:04.022+09:00그렇군요.
그렇군요.<br />Argion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5231069341891112902013-03-15T16:05:11.035+09:002013-03-15T16:05:11.035+09:00아, 구글링 해보니 저 플스1버전 발더스게이트는 정식출시되었던 버전이 아니라는군요. PC판...아, 구글링 해보니 저 플스1버전 발더스게이트는 정식출시되었던 버전이 아니라는군요. PC판을 플스1으로 어거지로 포팅한 팬메이드 버전이라는군요.ㅇㅁㅂ2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73138383492673783812013-03-15T15:59:45.262+09:002013-03-15T15:59:45.262+09:00헐~ 저건 금시초문이네요. ㅋㅋㅋ 저런 흑역사도 있었군요헐~ 저건 금시초문이네요. ㅋㅋㅋ 저런 흑역사도 있었군요ㅇㅁㅂ2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52508156595699683062013-03-15T15:56:41.415+09:002013-03-15T15:56:41.415+09:00http://199.101.98.242/media/shots/36770-Diablo_[U]...http://199.101.98.242/media/shots/36770-Diablo_[U]-2.jpg<br /><br />요건 플스1 디아블로1 스샷입니다. PC용 디아블로가 해상도가 640x480 이었던거에 비해 플스1의 2d 해상도는 320x224였습니다. 처절하죠. 거의 고전 도스게임수준의 해상도다보니 저렇게밖에 표현이 힘들었던겁니다. 저 대문짝만한 폰트와 플레이캐릭터와 똑같은 크기의 스프라이트의 butcher를 보고있자니 눈에서 눈물이...ㅇㅁㅂ2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90452887180626251082013-03-15T15:55:10.159+09:002013-03-15T15:55:10.159+09:00http://www.youtube.com/watch?v=5QGS34Lj7qA
여기요. http://www.youtube.com/watch?v=5QGS34Lj7qA<br />여기요. Argion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44098074299550615052013-03-15T15:46:16.269+09:002013-03-15T15:46:16.269+09:00다크 얼라이언스 말고도 원판 발게이도 이식됬다 하더군요 ㄷㄷ
NMA에서 왜 BOS와 택틱스...다크 얼라이언스 말고도 원판 발게이도 이식됬다 하더군요 ㄷㄷ<br />NMA에서 왜 BOS와 택틱스가 까이냐는 스레드에 BOS가 까이는건 못만들어서 그런건 아니라 하더군요.<br />문제는 다크 얼라이언스의 대가가 발게이3편이었다는게 좀..Argion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82880440018454603212013-03-15T15:42:15.375+09:002013-03-15T15:42:15.375+09:00음, 좀 다른 이야기지만, 플스1버전 디아블로는 의외로 할만했습니다. 문제는 플스1의 2D...음, 좀 다른 이야기지만, 플스1버전 디아블로는 의외로 할만했습니다. 문제는 플스1의 2D 해상도가 워낙 후졌다는거였죠. 게임성 자체는 잘 이식이 되었지만(조작체계를 완전히 갈아엎었습니다. 포인트앤클릭이 아니라 액션게임처럼 패드이동후 버튼타격이었죠) 그래픽이 워낙 도트가 튀고 후져보여서 누가봐도 하기 싫었죠.<br /><br />플스2로 나왔던 발게이는 우리가 익히알고있는 발게이가 아니라 발더스게이트와 세계관만 살짝 연동되는 디아블로풍의 액션RPG '발더스게이트:암흑동맹'이란 외전격인 게임입니다. 게임자체는 디아블로 클론이고 나름 할만하고 판매량도 그럭저럭 나왔습니다. 그래서 2편까지 나오고, 같은 엔진으로 에버퀘스트 세계관의 '챔피언 오브 노라쓰'와 폴아웃 세계관의 '폴아웃:BOS'까지 나왔습니다. 망작은 아니었지요. 우리가 아는 발게이와는 완전히 다른게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ㅇㅁㅂ2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36141558026774024292013-03-14T00:14:22.077+09:002013-03-14T00:14:22.077+09:00그거 말고도 발게이와 디아가 플스로 이식됬지만 영 그렇다 들었습니다.그거 말고도 발게이와 디아가 플스로 이식됬지만 영 그렇다 들었습니다.Argion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8967633555096690552013-03-13T03:06:07.515+09:002013-03-13T03:06:07.515+09:00스타크래프트 콘솔.. 하니까 이게 생각나네요.
http://www.gamespot.com/...스타크래프트 콘솔.. 하니까 이게 생각나네요.<br />http://www.gamespot.com/starcraft-64/<br />조작감 진짜 쒯이었던 닌64 이식작..;;미나어로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75441708364473457612013-03-13T01:50:53.724+09:002013-03-13T01:50:53.724+09:00스타크래프트나 문명을 콘솔로는 도저히 할 수 없다는 거 하나만으로도 pc게임과 콘솔게임은 ...스타크래프트나 문명을 콘솔로는 도저히 할 수 없다는 거 하나만으로도 pc게임과 콘솔게임은 확실히 구분되죠;; 생각해 보니 대부분의 콘솔게임은 pc이식이 가능한데 pc독점작들은 콘솔로 옮기기 난감하네요. 시뮬레이션 장르라던가.. 기본적으로 인터페이스의 갭이 너무나 크니.. 정말 키보드와 마우스는 신비로운 아이템같아요.HAVETOhttp://death2501.egloos.com/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78803265365868420902013-03-13T00:47:15.790+09:002013-03-13T00:47:15.790+09:00ㅇㅁㅂ2 / 저는 pc게임 장르들이 메이저가 되는데는 관심이 없어요. 누가 더 쎄나 힘겨루...ㅇㅁㅂ2 / 저는 pc게임 장르들이 메이저가 되는데는 관심이 없어요. 누가 더 쎄나 힘겨루기 같은게 무슨 의미가 있나요. 단지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길 바라는 겁니다. 뭐든지 극단적으로 발전하면 매니악해질수밖에 없어요. 매니악한게 뭐가 나빠요? F1머신이 극소수의 사람들만 탄다고 해서 자동차로서 의미가 없는게 아니잖아요. 오히려 F1머신에 들어가는 실험적인 기술들이 있기 때문에 양산차들도 발전할수 있는겁니다. 그런 비효율적이고 극단적인 실험이 있어야 새로운게 나올수가 있는거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즐기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그런게 세상에 존재한다는거 자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껍질인간https://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86679375559699318802013-03-12T22:17:49.396+09:002013-03-12T22:17:49.396+09:00당시에 콘솔형식의 게임이 더 우수하냐 피시게임이 더 우수하냐. 이런걸 떠나서 그냥 달랐다구...당시에 콘솔형식의 게임이 더 우수하냐 피시게임이 더 우수하냐. 이런걸 떠나서 그냥 달랐다구요. 확실히. 이 블러그의 주인장님은 당시의 피시게임을 좋아했는데 피시게임 쪽으로 콘솔의 색이 강하게 침투하면서 이제 당시에 피시게임은 죽었다. 나는 그거 하고 싶은데 이제 그걸 할수도 없다. 그게 싫다. 그래서 나는 당시에 하던 피시게임이 더 발전된 형태로 계속 나오기를 갈망한다. 이말을 일관되게 계속 하시는데 난독증들 많네요. 무슨 게임이 뭐가 더 우수하고 이렇지 않으면 게임이 아니다. 이런말 하시는게 아니잖아요. 글을 싸우기 위해서 읽는 사람들 많네.내가이래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33020969796036608272013-03-12T22:13:16.974+09:002013-03-12T22:13:16.974+09:00재밌게 잘봤습니다.ㅋㅋㅋ 저는 뭐 저때 콘솔이던 피시겜이던 뭐하나 제대로 하고 싶어도 할 ...재밌게 잘봤습니다.ㅋㅋㅋ 저는 뭐 저때 콘솔이던 피시겜이던 뭐하나 제대로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는 환경에 있었고(콘솔은 패밀리 짝퉁 하나가 있었는데 마리오나 게임기 사면 덤으로 주는 로드파이터만 주구장창했으니..) 피시 게임의 세계는 겜잡지로만 접할 수 있었는데..그때도 뭔가 콘솔이랑 피시게임이 완전히 틀리다는건 느낄수가 있었습니다. 게임이라고는 콘솔에 아케이트성 강한 게임밖에 해본봐가 없으니 겜잡지에 있는 피시관련 기사나 공략은 봐도 뭔 소린지 감을 잘 잡을수가 없었죠. 확실히 당시에 콘솔이랑 피시 게임은 게임성 자체가 달랐다는건 그때의 저도 느낄수가 있었죠. 뭔가 피시게임의 세계는 신비롭고 어른스럽게 보였어요. 특히 서양제작사가 발매하는 게임들은 그 정도가 더 심했죠.내가이래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91737368169154290142013-03-12T18:51:22.110+09:002013-03-12T18:51:22.110+09:00꼭 그렇지만도 않을거 같아요.
스타크래프트같은 실시간 전략겜같은 경우 콘솔로 이식을 할수는...꼭 그렇지만도 않을거 같아요.<br />스타크래프트같은 실시간 전략겜같은 경우 콘솔로 이식을 할수는 없고<br />아이소메트릭 뷰의 RPG 같은 경우에도 콘솔로는 이식이 힘드니까요.<br />Argionnoreply@blogg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