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275915222606721326..comments2024-03-26T08:23:59.550+09:00Comments on Deadly Dungeon: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 (Call of Duty 4: Modern Warfare)껍질인간http://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Blogger105125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81502175708702453272022-05-11T06:29:31.282+09:002022-05-11T06:29:31.282+09:00글 진짜 허접하네요 풉글 진짜 허접하네요 풉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81643227341528676422016-08-22T17:40:17.376+09:002016-08-22T17:40:17.376+09:00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Anonymoushttps://www.blogger.com/profile/15861295265540222085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27720765601608239572016-08-22T17:40:02.002+09:002016-08-22T17:40:02.002+09:00조금 때어다가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은데
단락 단락이 상호보완적이고 하나같이 주옥같...조금 때어다가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은데<br /><br />단락 단락이 상호보완적이고 하나같이 주옥같은 말들이라<br /><br />결국 보여주려면 전문을 보여줘야하고<br /><br />다 보여주면 읽지를 않으니<br /><br />주인장의 말을 빌리자면<br /><br />악마같은 리뷰라 하겠다.Anonymoushttps://www.blogger.com/profile/15861295265540222085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26513332843102514432016-05-24T15:48:31.382+09:002016-05-24T15:48:31.382+09:00오래전이지만 상당히 공감가는 리뷰네요오래전이지만 상당히 공감가는 리뷰네요Lee Eunhohttps://www.blogger.com/profile/07436520980128279717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65326575112605405922015-05-16T18:38:09.909+09:002015-05-16T18:38:09.909+09:00모던 워페어의 슈류탄이 스크립트 인줄은 이 리뷰를 보고서야 알았습니다.
도저히 납득이 안되...모던 워페어의 슈류탄이 스크립트 인줄은 이 리뷰를 보고서야 알았습니다.<br />도저히 납득이 안되는 짓거리라서요.<br /><br />당시에는 내가 슈팅감이 너무 떨어졌구나 하고 게임을 끄고 두번다시 FPS장르에 손을 대지 않았는데,<br /><br />게임 플레이의 문제가 아니라 스크립트 수류탄이였군요. 이딴게 왜 명작으로 불리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되네요.<br /><br />꽤 오래전부터 FPS를 플레이를 해온입장에서 보자면 이런 스크립트는 '축구시합 중 심판이 공을 걷어차는 행위'<br />와 똑같은거 아닌가요?<br /><br />왜 아무리 구석으로 은페해도, 한곳에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이 이동해도, 바로옆에 수류탄이 떨어지는지 이해를<br />못했는데... 스크립트라니.... 어떻게 이딴 짓거리를 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가네요.<br /><br />이 쓰레기 같은 게임 때문에 FPS장르 전체에 흥미가 떨어졌던걸 생각하면 분노가 치미네요.Anonymoushttps://www.blogger.com/profile/14475311185044877402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20059620126739081622014-03-03T16:30:13.747+09:002014-03-03T16:30:13.747+09:00주인장님 크라이시스 리뷰 이미 쓰셨습니다주인장님 크라이시스 리뷰 이미 쓰셨습니다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9043909131654527392014-03-03T11:44:11.883+09:002014-03-03T11:44:11.883+09:00Duty Calls 라는 EA의 모워 디스하는 게임에서 게이머를 키보드고자로 만드는 컷신과...Duty Calls 라는 EA의 모워 디스하는 게임에서 게이머를 키보드고자로 만드는 컷신과 표적판처럼 나오는 적에 대해서 열심히 까댄게 있긴 하죠. 진부한 스토리 역시. <br />그런데 그 EA가 내놓은 배틀필드, 크라이시스 시리즈의 후속작들 역시 모워식의 게임진행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을 보면..;;-심지어 그렇게 만들고도 나오는 버그를 못잡아서 유저들한테 욕은 욕대로 다들어먹고- COD 시리즈가 어찌되었건 공룡급의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는 점은 어쩔수 없나 봅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서비스하는 FPS중에서도 모던 워페어와 비교했을때 시스템상으로나 게임진행상으로 '더 낫다' 라는 느낌을 들게 만드는건 전혀 없다시피한게 사실이니까요.<br /> 리뷰가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크라이시스 1을 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이것도 후반으로 가면 병맛나는건 마찬가지긴 한데, 그래도 자유도 면에서는 모워보단 훨씬 나으니까요.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68962382772065386382013-11-04T01:42:39.346+09:002013-11-04T01:42:39.346+09:00그리고 적었던 글은 어떻게 지우는 건가요? :)그리고 적었던 글은 어떻게 지우는 건가요? :)최성광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22201073970244172622013-11-04T01:38:32.246+09:002013-11-04T01:38:32.246+09:00흠..페이스북으로 계정 인식하는 기능은 없나보네요.ㅎ
작성하신 리뷰들에 대체로 공감하는 바...흠..페이스북으로 계정 인식하는 기능은 없나보네요.ㅎ<br />작성하신 리뷰들에 대체로 공감하는 바입니다.<br /><br />본인의 글에서 구체적으로 명시를 하지는 않으셨지만,<br />게이머의 가치관이 플레이에 반영될 여지가 있고<br />부분적으로나마 가상세계에 그 자신의 자아를 구현할 수 있을만한 가능성이 있는 게임들을<br />높게 평가하시고 계시다고 보아도 무방할런지요. :)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4882705425229842292013-08-20T17:23:21.226+09:002013-08-20T17:23:21.226+09:00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embedd...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embedded&v=qB7eqwKYdy4Argion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86385844151559869232013-08-19T22:50:58.571+09:002013-08-19T22:50:58.571+09:00멀티플레이 게임이죠.멀티플레이 게임이죠.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4154546879368218682013-08-16T22:49:37.437+09:002013-08-16T22:49:37.437+09:00확실히, 예전 FPS들에 비해 요즘 나오는 FPS들은 난이도가 너무 쉬워지는 게 아닌가 하...확실히, 예전 FPS들에 비해 요즘 나오는 FPS들은 난이도가 너무 쉬워지는 게 아닌가 하기도 합니다.(FPS에 손댄지 고작 6~7년밖에 되지 않는 눕눕이가 무슨 할 말이 있겠냐만은) 저만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3처럼 요즘 나오는 게임들 해본 뒤에 고전 명작 게임들의 캠페인만 해 봐도 몇 시간 못하게 되더군요. (모던3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이건 슈발 희대의 졸작입니다. 맨 처음 미션의 M4A1 총소리부터가 실망이었습니다) <br />물론, 이런 게임들 덕분에 FPS의 접근성이 이전보다 훨씬 높아져서 요즘 와서는 FPS 게이머들이 굉장히 많이 늘어났다는 것은 긍정적인 효과이겠죠.<br />그런데, 이 콜오브듀티 형식의 게임이 너무 커져서 이제는 이런 형식을 따라하지 않는 게임이 없을 정도이니..<br />이렇게 생각하다 보니 가장 자신있던 모던2 멀티 실력도 부끄러워지네요. 이런 게임들에 익숙해졌다는 뜻일 테니까. 오랜만에 고전 FPS 게임들 몇 개 골라서 플레이나 해봐야겠습니다. <br /><br />나도 모르게 너무 쉬운 게임에만 입맛이 길들여져가던 걸 선생께서 조기 치료해주셨습니다. 명의십니다.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87848932977382367772013-07-03T01:57:02.684+09:002013-07-03T01:57:02.684+09:00제가 난이도를 높게 설정하고 플레이해서 그랬는지는 몰라도 무한리스폰이 정말 노골적으로 심했...제가 난이도를 높게 설정하고 플레이해서 그랬는지는 몰라도 무한리스폰이 정말 노골적으로 심했었다고 기억합니다. 방송국미션도 그중 하나였구요. 문지방 하나만 넘어가면 적들이 수도없이 쏟아져 나오고 수류탄이 끝도없이 날아오는데 그 문지방 바로 뒤에만 있으면 적들이 쫓아오지도 않고 그 지역을 우회도 못하고 적을 수백명을 죽여봐야 끝없이 동일한 대치상황이 벌어지는걸 보면서 몰입의 몰자도 꺼낼수가 없는 작위적인 스크립트의 작동밖에 느끼지를 못했습니다. 도저히 전쟁의 참혹함 이런것은 느낄래야 느낄수가 없었구요. 설정상 주인공이 좀 참혹한 인간이긴 하죠. 혼자서 수백 수천명을 죽이는 인간이니... 근데 그것도 죽이는 상대가 인간같아야 뭘 좀 느끼지 이건 뭐 엄청나게 단순한 행동만 반복하는 움직이는 표적에 불과하니 사람을 죽인다는 느낌도 전혀없죠. 껍질인간https://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22154195743763179642013-06-16T19:20:06.508+09:002013-06-16T19:20:06.508+09:00모던3의 아프리카 미션도 그랬고요. +익명댓글 금지를 잘못해서 못봤네요. 죄송합니다. 같은...모던3의 아프리카 미션도 그랬고요. +익명댓글 금지를 잘못해서 못봤네요. 죄송합니다. 같은 날 댓글단 그놈입니다<br />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47567791434057866672013-06-16T19:17:08.012+09:002013-06-16T19:17:08.012+09:00사람애따라 생각은 다를수 있지만 저는 콜옵 특유의 직선형 레벨 디자인도 좋다고 봅니다. 솔...사람애따라 생각은 다를수 있지만 저는 콜옵 특유의 직선형 레벨 디자인도 좋다고 봅니다. 솔직히 방송국에서 적들이 미치도록 쏟아져 나온더고 해도 그걸 보면서 한가하게 스크립트니 뭐니를 따지고 있은적은 없었습니다. '열'미션도 그랬고요. 오히려 전쟁에 참혹함을 보여주는 스토리탤링에 더 집중하게 되었을 뿐입니다. 그리고 적들의 무한리스폰 체계도 그렇게 나쁘게 보진 않습니다. 머리쓰며 이것저것 하는것도 좋지만 저는 콜옵처럼 적들이 무한 리스폰되면 생각없이 총질할 수 있고,그 안에 전쟁의 참혹함을 보여주는 스토리가 녹아들어 있는 개임을 더 좋아합니다. 그리고 콜옵도 목적지까지의 루트 자체는 꽤 자유롭다고 생각합니다. 모던2의 리우 미션,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37561146507244903872013-06-07T00:08:41.474+09:002013-06-07T00:08:41.474+09:00플롯의 자유가 왜 나오는지 모르겠네요. 저는 FPS에서 맵디자인과 슈팅성을 보지 스토리나 ...플롯의 자유가 왜 나오는지 모르겠네요. 저는 FPS에서 맵디자인과 슈팅성을 보지 스토리나 플롯의 자유같은걸 따지지는 않습니다. 맵디자인과 슈팅성이 최악이라 안좋은 평을 한거지 PC게임이냐 콘솔게임이냐는 아무 상관도 없습니다. 하프라이프와 모던워페어의 제작의도가 같다고 한적도 없구요. 다만 게임 제작 방식의 흐름상 연장선상에 있으니까 언급을 안할수가 없었던거죠. 하프라이프 없었으면 모던워페어는 없었습니다. 모던워페어에서 쓰이는 모든 스크립트 연출이 하프라이프를 기점으로 하고 있으니까. 의미없는 리뷰라는데는 동의합니다. 사실 제가 여기다 쓰는 모든 리뷰는 별 의미가 없어요. 그냥 게임하고 나서 쓰는 개인적 감상에 불과하죠.껍질인간https://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4282770256938060442013-06-05T19:59:55.264+09:002013-06-05T19:59:55.264+09:00그럼 콜옵 1부터 봅시다 아니면 이거랑 비슷한 게임이던 메달 오브 아너를 보던가요. 저둘의...그럼 콜옵 1부터 봅시다 아니면 이거랑 비슷한 게임이던 메달 오브 아너를 보던가요. 저둘의 시작은 하브라이프와 같은 장르에서 2차세계대전의 탈을 씌운거죠. 거기서 영화적 연출을 늘리다보니 저렇게 된거죠. 의도 따지면 무의미한게 아니죠. 외려 의미있죠.<br /><br />말하려던게 모던워페어는 버츄얼캅같은 콘솔 슈팅에서 온것이다라는 이야기라면 외려 모던워페어를 낮추는거밖에 안될듯 하네요. 차라리 버추얼캅계는 콘솔게임답게 반사신경으로 공격을 튕겨내거나 하는 엑션이라도 있지 저건 그냥 숨었다 뛰기만 해도 되잖아요. 둘다 같은 타이밍 게임이라지만 전자는 그래도 한곳에 숨기만 해서는 해결이 안되지만 후자는 숨었다가 뛰면 그만이니까요. 전자는 에너지가 있어서 적의 공격을 막을 필요라도 있다지만 후자는 걍 숨기만 하면 차버리니 의미가 없구요.<br /><br />Argion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36984534531932076802013-06-05T17:33:21.463+09:002013-06-05T17:33:21.463+09:00고로 무의미한 리뷰였다고 봅니다;
FPS가 던전 RPG에서 파생하였고 애초에 PC게임에서...고로 무의미한 리뷰였다고 봅니다;<br /><br />FPS가 던전 RPG에서 파생하였고 애초에 PC게임에서 파생된 장르라서 하신건지는 모르겠으나<br /><br />모던워페어랑 하프라이프는 게임의 제작의도 자체가 다릅니다.<br /><br />공통점은 1인칭시점으로 제작되었다는것 뿐입니다.<br /><br />FPS라는 사전적의미는 First Person Shooter이지 울펜슈타인 둠 퀘이크에서 밸브게임으로 넘어오는 역사성을 짊어져야 할 장르는 아니라는 겁니다.<br /><br />만약에 넥슨이 카트라이더 캐릭터로 1인칭 물총쏘는 게임을 만들었다 해봅시다.<br /><br />그건 FPS입니다. 누가봐도 1인칭시점으로 총질을 하니까요;;<br /><br />그런 의미에서 모던워페어는 하프라이프와는 완전히 결이 다릅니다<br /><br />비평의 의미가 없다보네요<br /><br />모던워페어를 현세대 최고의 게임으로 칭송하는 유저들이 고까워서 쓰신거라면 모르지만;;프루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51653682185535675532013-06-05T17:28:34.346+09:002013-06-05T17:28:34.346+09:00모던워페어는 PC게임이 아닙니다 콘솔게임이죠 애초에 플롯에서의 자유성을 추구한게임도 아니었...모던워페어는 PC게임이 아닙니다 콘솔게임이죠 애초에 플롯에서의 자유성을 추구한게임도 아니었구요<br /><br />엄밀히 말하자면 주인장분이 늘 말씀하셨던 게임의 근본적 가치에 부합할려고 만들어진 게임도 아니고 <br /><br />그 가치로 장사를 해먹은 게임도 아닙니다.<br /><br />예를 들면 이런거죠<br /><br /> 진정한 스테이크는 최고의 소고기를 가장 신선한 상태에서 후추로만 간단하게 간을하여 만들어낸 스테이크이다. 이 조건이 충족되지 않은채 스테이크라는 이름을 달고 파는 스테이크들은 전부 쓰레기들이고 스테이크라고 불러서도 안된다<br /><br />라고 주장하는 미식가가 있다고 칩시다<br /><br />그 미식가가 장조림을 맛보더니 이건 소고기에 대한 모독이며 소고기를 사용하였을뿐 소고기의 근본적 가치는 살리지도 못했다 이러는거랑 같죠<br /><br />스테이크 비평가는 스테이크 종류만 비평하시면됩니다.<br /><br />장조림은 아무 상관이 없죠프루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72909007524843452072013-03-16T16:43:30.644+09:002013-03-16T16:43:30.644+09:00리뷰 마지막에 분명히 "모던워페어는 최소한 내 관점에서는 더이상 게임이라고 불릴수...리뷰 마지막에 분명히 "모던워페어는 최소한 내 관점에서는 더이상 게임이라고 불릴수 없는 물건이다." 라고 썼는데요. 1님이 말씀하신 그정도로 말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 관점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할 생각도 없고 제 관점이 진리라고 말한적도 없습니다. 오히려 다른사람들이 와서 제 관점을 자기들 방식대로 바꾸지 못해 안달이었죠. 그냥 제 생각을 말하고 그에 대한 근거를 들었을 뿐입니다. 동의하든 동의하지 않든 읽는 사람 맘입니다. 다만 제 글을 읽고 안좋은 감정을 느끼신 분이 있다는걸 알았고 앞으로는 그런면에 있어서도 좀 신경을 쓰겠다는건 공지에도 분명히 밝혔음을 알려드립니다.껍질인간https://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74266192099476353072013-03-15T14:38:58.229+09:002013-03-15T14:38:58.229+09:00"꼬투리를 잡히지 않으려면 위와 같은 발언을 삼가야 한다" 는 말은 사실..."꼬투리를 잡히지 않으려면 위와 같은 발언을 삼가야 한다" 는 말은 사실이지만, 껍질인간님의 행보가 "꼬투리를 잡히지 않기 위한" 노력처럼 보이지는 않습니다.<br /><br />자유와 책임이죠.<br />저렇게 글을 쓸 자유.<br />그로 인한 꼬투리를 감당할 책임.장호준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88999735440379450092013-03-15T13:59:00.148+09:002013-03-15T13:59:00.148+09:00껍질인간님 다른건 다 좋은데
"XX는 게임이 아니다" 라는 식의 발언은 ...껍질인간님 다른건 다 좋은데<br />"XX는 게임이 아니다" 라는 식의 발언은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br />이건 상당히 꼬투리 잡히기 쉬운 얘기거든요<br />게임에 해당하는 특징 하나만 물고늘어지면서 저 발언을 문제삼는 사람이<br />전에도 많았고 앞으로도 계속 있을 것입니다<br />극단적인 사람은 일단 버튼을 눌러야 진행되면 게임이라고 우길수도 있구요<br /><br />물론 껍질인간님의 관점에서 게임이라고 볼 수 없을 정도의 물건일 수 있지만<br />"게임보다는 영화에 가까운 물건이다" 라거나<br />"FPS라는 측면에서 볼때 게임의 성질을 거의 지니지 않고 있다"<br />이정도만 얘기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1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2966614283928098852013-03-01T07:34:39.965+09:002013-03-01T07:34:39.965+09:00게임의 스크립트 오류를 깔려고 만든 영상이 아니라 그냥 평범한 게임플레이 영상입니다. 정확...게임의 스크립트 오류를 깔려고 만든 영상이 아니라 그냥 평범한 게임플레이 영상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수류탄이든 뭐든 위에서 지적된 것들이 게임플레이 도중에 충분히 관찰되는 문제들이라는 것과 다른 링크에서도 다뤄지듯 콜옵팬들도 까던 것들인데 익명님께서 자꾸 "비난을 위한 비판"이라는 식으로 깔거리를 찾으려고 난리 치는 사람으로 몰아가시기에 어처구니가 없어서 달았습니다. 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8511660467388010662013-02-28T23:58:22.264+09:002013-02-28T23:58:22.264+09:00미러스 엣지는 좀 비선형적으로 만들었으면 훨씬 재밌지 않았을까 하면서 많이 아쉬워했습니다....미러스 엣지는 좀 비선형적으로 만들었으면 훨씬 재밌지 않았을까 하면서 많이 아쉬워했습니다. 퍼즐적 요소가 너무 바로 앞 길찾기에만 집중되서 따분하더라구요. 좋은컨셉인데 이걸 꼭 그렇게 일직선으로 만들어야 했는지...껍질인간https://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33007121546770012312013-02-28T23:40:30.596+09:002013-02-28T23:40:30.596+09:00ㅎㅎ 저도 원래 인터넷에 댓글 같은거 거의 안쓰는 스타일인데요 ㅎㅎ 껍질인간님 쓰신 글들이...ㅎㅎ 저도 원래 인터넷에 댓글 같은거 거의 안쓰는 스타일인데요 ㅎㅎ 껍질인간님 쓰신 글들이 워낙 인상에 남아서 저도 몇자 주저리 주저리 해 볼까 하다 보니까 이렇게 이어진거 같습니다. 루X웹 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껍질 인간님 리뷰가 적어서 불만일 정도로 쓰신 글들은 재밌게 읽었구요~ 다른 리뷰들도 더 써 주셨으면 좋겠네요 ^^Anonymousnoreply@blogg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