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296197899995142846..comments2024-03-26T08:23:59.550+09:00Comments on Deadly Dungeon: 바이오쇼크 (Bioshock)껍질인간http://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Blogger63125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31645684435366304222023-06-04T05:41:32.331+09:002023-06-04T05:41:32.331+09:00시스템 쇼크를 그대로 이어받은 프레이가 바이오쇼크보다 슈팅감이 구린걸 생각하면 시스템쇼크 ...시스템 쇼크를 그대로 이어받은 프레이가 바이오쇼크보다 슈팅감이 구린걸 생각하면 시스템쇼크 1~2 빨면서 바이오쇼크 슈팅 내려치는건 웃긴거지 이 사이비야 ㅋㅋ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72409393521131140772015-11-18T13:47:42.612+09:002015-11-18T13:47:42.612+09:00바이오쇼크에 대한 극찬(?)을 인터넷에서 줏어듣고.. 사고 나서 한참 안했던 바이오쇼크를 ...바이오쇼크에 대한 극찬(?)을 인터넷에서 줏어듣고.. 사고 나서 한참 안했던 바이오쇼크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필자분께서 기대했던 것처럼 엄청난 기대까지는 안했지만 호평을 익히 들었던 게임이라 어느 정도 기대는 하고 붙잡았는데 왠걸.. 눈에 띄는 건 약간 몽환적인 그래픽 뿐 게임플레이는 그다지더군요. 스토리텔링도 별로 효과적으로 전달이 안 된 것 같고.. 나중에 따로 찾아봐야 될 정도였습니다 저는. 애초에 게임 자체를 fps라고 인식했지 rpg+fps의 퓨전장르로 기대하고 시작한 게 아니라 엄청난 실망을 한 건 아니었지만 fps만 놓고 봐도 fps의 기본에도 크게 충실하지 못했던 느낌이라 리뷰에 많이 공감하게 되네요.Anonymoushttps://www.blogger.com/profile/14282411852641489100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77174307846924230732014-10-13T01:56:26.979+09:002014-10-13T01:56:26.979+09:00ㅋㅋㅋ최근에 인피니트 깨고나 해보니 와;; 시발 이게 인피니티보다 나중에 나온 게임인가 싶...ㅋㅋㅋ최근에 인피니트 깨고나 해보니 와;; 시발 이게 인피니티보다 나중에 나온 게임인가 싶었습니다.<br />첫 스테이지는 정말 오랜만에 보는 던전이네 했는데 여기까지가 좋은 부분이었다 하니;;<br />인피니트는 정말.. 시발..아오...<br /><br />스토리마저도;; 저기 적은거 그대로 써먹은 느낌; 저기서 유전자를 딱 양자역학과 평행세계라는 개소리로 뒷받침 하는 느낌;Argion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54091757848593395942014-01-29T00:45:25.351+09:002014-01-29T00:45:25.351+09:00우선 저는 어떤 게임을 리뷰할때 절대로 겉핥기식으로 플레이하고 하지는 않는다는걸 밝히고 싶...우선 저는 어떤 게임을 리뷰할때 절대로 겉핥기식으로 플레이하고 하지는 않는다는걸 밝히고 싶습니다. 최소한 한번의 엔딩을 보고 게임내의 컨텐츠를 80~90퍼센트 이상은 경험했다고 판단할때만 리뷰를 씁니다. 저보고 바이오쇼크 스토리를 이해 못했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오디오 로그를 빠짐없이 다 읽었고 캐릭터들의 대사도 다 알아먹고 쓴겁니다. 시스템 쇼크2 와의 비교는 제가 자의적으로 한게 아니라 게임 자체가 시스템 쇼크2를 그대로 차용해서 약간 개량한 수준이기 때문에 당연히 비교를 해야할 필요성이 있는겁니다. 그냥 제 맘에 드는 게임을 무작정 비교한게 아닙니다. 예를들어 이번에 나온 엑스컴 에너미 언노운을 리뷰한다면 예전의 엑스컴 유엪오 디펜스와 비교하지 않을수 없는것과 마찬가지죠. 그런 의미에서 시스템 쇼크2를 언급한겁니다.껍질인간https://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6788624381143608492014-01-06T18:50:39.292+09:002014-01-06T18:50:39.292+09:002점은 졸작이 아니라 평범히 할만한 게임이 받는 점수에요.
그리고 반대로 님은 바이오쇼크 ...2점은 졸작이 아니라 평범히 할만한 게임이 받는 점수에요.<br />그리고 반대로 님은 바이오쇼크 외에 다른 경험이 적어서 바이오쇼크를 너무 높게 평가한건 아닐까라는 사고도 가능하다고 봅니다.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89500017353519520032014-01-06T14:19:16.912+09:002014-01-06T14:19:16.912+09:00Onesin
이런거 볼때마다 뭔가 말 하고싶은 욕구가 올라오지만 더럽히기 싫어서 안쓰겠씁...Onesin<br /><br />이런거 볼때마다 뭔가 말 하고싶은 욕구가 올라오지만 더럽히기 싫어서 안쓰겠씁니다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30386046781958041252014-01-06T04:45:06.606+09:002014-01-06T04:45:06.606+09:00이글을 읽으면서 덧글을 다신분들과 작성자님에게 하고싶은 말이 있읍니다. 리뷰를 쓰신걸 보면...이글을 읽으면서 덧글을 다신분들과 작성자님에게 하고싶은 말이 있읍니다. 리뷰를 쓰신걸 보면 작성자님이 시스템 쇼크에 관해 정말로 애정이 많다고 느꼇는데 아무리 시스템 쇼크가 정말로 잘만든 수작이라는것을 알지만 작성자님이 그 게임이 정말로 대단한 수작이라고 느낀다고 해서 그 후에 나온 게임들과 비교를 하면서 까내리는 그러한 마인드는 별로 좋지 않다고 생각을하네요.<br />리뷰라는 것이 자신의 생각을 보태어 게임에 대해서 평가하는것이지.무작정 다른 게임과 비교하모ㅓ서 비판하는 글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br />저 또한 바이오쇼크의 그 시스템과 난이도에 대해 쓰신것을 보면 동의는 갑니다만<br />정말로 바이오쇼크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졸작이라는 소리를 들을 만한 게임은 아니라고 생각을 해봅니다.<br />제가 작성자님의 글들을 읽어보면서 느낀점은 포스팅을 하기 위해서 성급하게 게임을 하시고 걷핥기식으로 이해를 하시고 글을 쓰셧다고 생각합니다.<br />이러한 점들을 조금 고쳐주셧으면 하는 자그만한 바램이 있네요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86284811199302098212013-12-24T05:43:50.152+09:002013-12-24T05:43:50.152+09:00스토리하고 게임플레이이하고 연결되어서 그나마 좋게 느꼈었는데... 아마 시스템 쇼크를 안해...스토리하고 게임플레이이하고 연결되어서 그나마 좋게 느꼈었는데... 아마 시스템 쇼크를 안해봐서 좋게느끼나봅니다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60444265298797252822013-12-08T16:10:55.006+09:002013-12-08T16:10:55.006+09:00그렇긴 한데 시스템 쇼크2를 해보시면 바이오쇼크에 대해 왜 이런 글과 분노가 나왔는가, 이...그렇긴 한데 시스템 쇼크2를 해보시면 바이오쇼크에 대해 왜 이런 글과 분노가 나왔는가,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ㅇㄴㅁㅇㅁ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74629411860518504242013-12-08T15:39:48.488+09:002013-12-08T15:39:48.488+09:00여기 글 읽어보니까 다 맞는말이네요 님짱먹으셈
단지 자기가 좋아하는 부류의 게임이 더 높은...여기 글 읽어보니까 다 맞는말이네요 님짱먹으셈<br />단지 자기가 좋아하는 부류의 게임이 더 높은 것 마냥 글쓰는건 잘못됬다고 봄.<br />게임이 영화같든 게임같든 재미는 상대적인 가치일 뿐이죠.위에익명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63168500636311000482013-12-07T19:48:49.414+09:002013-12-07T19:48:49.414+09:00바쇽인피니트 한번 해보시면 30분만에 뒷목잡고 쓰러지실듯ㅋㅋㅋㅋ
(물론 그런 일은 없겠지만...바쇽인피니트 한번 해보시면 30분만에 뒷목잡고 쓰러지실듯ㅋㅋㅋㅋ<br />(물론 그런 일은 없겠지만) 바쇽인피는 실수로라도 플레이하지 마세요 1편은 바쇽인피에 비하면 그나마 양반이었음BROMAL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86871624059901861972013-12-07T14:50:32.009+09:002013-12-07T14:50:32.009+09:00떡밥 던져놓고 회수하는게 뭐 그리 문제인지; 소설이나 영화는 못보시겠어요?
그리고 유전자면...떡밥 던져놓고 회수하는게 뭐 그리 문제인지; 소설이나 영화는 못보시겠어요?<br />그리고 유전자면 뭐든지 되는게 아니라 일지에 제대로 배경설명이 되있는데요..<br />주인공 세뇌는 유전자조작으로 한것도 아니고.<br />주인공이 선택하는 주체로서의 인간이 아닌것은 나중에 라이언이 죽어가면서까지 노예가 되지말고 인간이되라고 가르쳐주잖아요. 리틀시스터의 채취나 구해주는것에 따라 엔딩이 바뀌는것도 선택아닌가요..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9524434302161095202013-09-19T11:30:49.611+09:002013-09-19T11:30:49.611+09:00콘솔에도 오디오 로그 있어왔어요.
당장 위에 언급된 메프도 오디오로그 존나 많구요.
그래도...콘솔에도 오디오 로그 있어왔어요.<br />당장 위에 언급된 메프도 오디오로그 존나 많구요.<br />그래도 역사가 있는데 아무렴 그 정도 아이디어가 없었을라구요. 뭐 최초의 최초까지 따지면 pc게임에서 나온 거일 거 같긴 합니다만, 제 기억안에서 최초는 메탈기어 오리지날입니다. 아 msx도 pc구나.<br />어쨌든 바숔이 그 오디오로그를 존나 효과적으로 쓴 건 사실이니 칭찬할 만하지만서도 그거 보고 참신하다고 하는 건 그냥 무식한 거겠죠.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22059172040018046402013-07-31T12:52:48.280+09:002013-07-31T12:52:48.280+09:00바이오 쇼크에서 뭔가 만들려다가 실패했나 보더라구요;; 게임을 상당부분 뜯어고친듯
바이오 쇼크에서 뭔가 만들려다가 실패했나 보더라구요;; 게임을 상당부분 뜯어고친듯<br />황금깡통https://www.blogger.com/profile/08287521083205295524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20346607535628609122013-07-31T12:51:27.525+09:002013-07-31T12:51:27.525+09:00게임디자인에는 오랜 꿈이 하나 있다. 이 꿈은 심시티, 드워프 포트리스, 트로피코, 심즈,...게임디자인에는 오랜 꿈이 하나 있다. 이 꿈은 심시티, 드워프 포트리스, 트로피코, 심즈, 프리즌 아키텍트 같은 게임의 디자인을 이끌어냈다. 나는 이것을 ‘시뮬레이션의 꿈’이라 부르고 싶다. 1996년에 울티마 온라인의 부제작자인 스타르 롱은 게임 출시 전에 게임에 대해 이렇게 말했었다. <br /><br />“월드의 거의 대부분의 것들이, 풀에서 고블린까지, 그저 일회용으로 기능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목적을 가집니다. ‘가상 생태계’는 게임 세계의 거의 모든 면에 영향을 줍니다. 정말 작은 부분에서 아주 큰 부분까지요. 토끼 개체수가 갑자기 감소하면(어떤 열정적인 모험가가 새로 얻은 철퇴를 시험했다고 해봅시다), 늑대는 사슴 같은 다른 먹잇감을 찾아야만 할 겁니다. 그 결과로 사슴의 개체수가 감소하면, 그 지역의 드래곤이 익숙한 먹이를 찾을 수 없게 되어 지역 마을을 공격하게 되는 거죠. 이 모든 게 자동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이것들은 어마어마한 모험의 가능성을 만들 겁니다.”<br /><br />저것이 바로 시뮬레이션의 꿈이다. – 스토리 월드의 복잡한 시뮬레이션을 만든다는 아이디어는 스스로에 대해서 쓸 수 있을 만큼 강렬하고 매혹적이고 창발적인 스토리를 만든다. 이 아이디어에는 잠재성이 넘쳤다. 그리고 어디에서나 나타났다. 초기 개발 당시에 바이오쇼크는 생태계를 갖고 있었다. 생태계는 세 부분이었다. 스플라이서는 개더러를 사냥한다. 스플라이서와 개더러는 프로텍터에게 교대로 보호받는다. 플레이어는 살아남기 위해 이 생태계와 상호작용하고 생태계를 조작해야만 했다.<br />그러나 이 꿈들은 산산조각 났다. 게임 출시 후에 리처드 개리엇은 울티마 온라인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br /><br />“우리는 그게 환상적일 거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우리는 어마어마한 시간과 노력을 들였습니다. 그러나 실제 일어난 일은 모든 플레이어가 게임에 들어가 모든 것을 죽이는 일뿐이었습니다. 이게 너무 빨라서 시뮬레이션을 돌리기는커녕 시뮬레이션을 시작할 수도 없을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시간을 엄청 들인 것들을 말 그대로 누구도 알아차리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결국 그걸 게임에서 빼버렸습니다.”<br /><br />똑같은 일이 바이오쇼크에서도 일어났다. 바이오쇼크는 시뮬레이션이 많았던 초기버전의 흔적을 몇 가지 유지하고 있었지만, 출시버전은 정말 꽉 짜인 이야기 전개를 갖고 있었다. 더 이상 어떤 조직적인 생태계도 없었다. 게임으로서 아주 멋지게 동작했지만 깊은 수준의 시뮬레이션은 아니었다.<br /><br />학문적 의미에서의 문제는 동적인 부분 여럿으로 구성된 시뮬레이션은 급속히 복잡해진다는 데 있다. 게임을 쉽게 이해할 수 없고, 예측할 수 없고, 플레이할 수 없을 정도로 상호작용 조각이 너무 많다. 게임 내에서 재미있는 것들은 모두 인간 플레이어의 이해로는 접근할 수 없는, 프로세서 안에서의 일에 그치고 만다.<br /><br />복잡하게 시뮬레이션 된 이벤트를 인간이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 그게 진정한 핵심이다. 이것은 우리를 괴짜스러운 아이디어로 이끈다. 나는 그것을 ‘플레이어 모델 원칙’이라고 부르고 싶다.<br />황금깡통https://www.blogger.com/profile/08287521083205295524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48329046281710307832013-07-05T22:52:38.955+09:002013-07-05T22:52:38.955+09:00게임을 해보고 이 리뷰를 다시보니 뭔 얘기인지 확실하게 납득이 가네요
진짜 뭐 어떻게 표...게임을 해보고 이 리뷰를 다시보니 뭔 얘기인지 확실하게 납득이 가네요<br /><br />진짜 뭐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정말 여기 데들리던전은 사막속의 오아시스에요<br />딴데 가지도 못해요 다른 리뷰 읽는 일은 그냥 다 시간낭비로 여겨져요<br />다른 사람들 잘난척하고 현학적인 표현 갖다 써봐야 소용없어요 재미없어요 의미없어요<br /><br />다른 사람이 보면 반감이 생길만한 댓글이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br />저한테는 여기가 최곱니다 앞으로도 계속 기대하겠습니다힘과마법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44497596494092316462013-05-11T10:10:48.484+09:002013-05-11T10:10:48.484+09:00과대평가는 맞지만 똥은 절대로 아니라고 보는데.과대평가는 맞지만 똥은 절대로 아니라고 보는데.Anonymoushttps://www.blogger.com/profile/13741361659558203992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57209362393226308792013-05-08T19:12:53.031+09:002013-05-08T19:12:53.031+09:00바쇽 인피는 저위의 리뷰에서 자동판매기보다 더 편한 언제든 부족하면 물자를 던져준다+배경이...바쇽 인피는 저위의 리뷰에서 자동판매기보다 더 편한 언제든 부족하면 물자를 던져준다+배경이 반영되는 부분은 거의 없다만 추가하면 대충 비슷한 평가를 내릴듯 합니다.<br /><br />엘리자베스는 볼만한게 정말 케릭터 모션연기와 성우 연기하난 죽여줍니다.<br />뭐 실제로 그렇게 좋은가는 의문이지만 그거빼면 별거 없습니다. <br />선택지는 있으나 마나 뭘택하든 다를거 하나 없고 <br />다만 복선은 그나마 좀더 잘 알수있게 시작부터 조금씩 깔긴 해서 좀더 나으려나요?Argion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75298159581942013592013-04-24T05:58:59.515+09:002013-04-24T05:58:59.515+09:00인피닛은 진짜 똥입니다. 아마 껍질인간님이 하면 승질나서 꺼버릴 거에요 ㅋㅋㅋㅋ
쉴드에 자...인피닛은 진짜 똥입니다. 아마 껍질인간님이 하면 승질나서 꺼버릴 거에요 ㅋㅋㅋㅋ<br />쉴드에 자동회복, 자동부활(물론 역시 돈으로 부활됌) 탄약보충에 장비를 착용하고 있으면 부활될 때 피도 만피로 부활됩니다. 거기다가 엘리자벳은 주인공이 아프면 물약주고, 총알없으면 총알주고, 심지어 지나가다가 돈도 주워줍니다.ㅋㅋㅋㅋ 얘는 따로 보호할 필요도 없고, 자기가 알아서 생존하는지라 지킬 필요도 없습니다. 아주 개판이죠.<br /><br />진행을 도와주는 게 아니라 밸런스를 아주 망쳐버리는 주범입니다.Anonymoushttps://www.blogger.com/profile/01544933636886545553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76829719615647026692013-03-28T23:29:14.537+09:002013-03-28T23:29:14.537+09:00인피닛에선 한 술 더떠서 죽으면 자동부활도 모자라 탄약까지 보충됩니다. 이런건 옵션에서 끌...인피닛에선 한 술 더떠서 죽으면 자동부활도 모자라 탄약까지 보충됩니다. 이런건 옵션에서 끌 수 있게라도 했으면 싶었습니다. 그래도 다행인건 네이비게이션은 안쓰면 그만이고 체력바는 끌 수 있게 됐더라구요.Tahiti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7488557213506696432013-03-16T16:45:05.246+09:002013-03-16T16:45:05.246+09:00그랬군요. 제 기억이 잘못된듯. 다른게임하고 섞였나.-_-;그랬군요. 제 기억이 잘못된듯. 다른게임하고 섞였나.-_-;껍질인간https://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39310299492410056822013-03-15T05:29:20.678+09:002013-03-15T05:29:20.678+09:00(스포일러러러러)
그러지는 않았습니다. 만약 언제든지 죽일수 있엇다면 최종보스전이 아예 ...(스포일러러러러)<br /><br />그러지는 않았습니다. 만약 언제든지 죽일수 있엇다면 최종보스전이 아예 없었을듯 ㅋ_ㅋ. 그냥 너나 나나 상황이 급박한데 매니가 더 커져서 따른데로 새기전에 나랑 죽이자능 이랬죠 ㅎ.Anonymoushttps://www.blogger.com/profile/16103995549854471628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1738624714535529342013-03-14T23:19:22.773+09:002013-03-14T23:19:22.773+09:00(시스템쇼크2 스포일러 경고)
우와 4번씩이나... 저는 시쇽1은 여러번 했었는데 시쇽2는...(시스템쇼크2 스포일러 경고)<br />우와 4번씩이나... 저는 시쇽1은 여러번 했었는데 시쇽2는 그다지 여러번 하고 싶지는 않더라구요.<br />근데 이거 해본지 오래되서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쇼단이 주인공이 동면중일때 몰래 기억지우고 사이버 인터페이스를 심어놔서 자기가 언제든지 죽일수 있다면서 협박하지 않았었나요?껍질인간https://www.blogger.com/profile/1053891998855397050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35567911992139123362013-03-14T20:06:18.684+09:002013-03-14T20:06:18.684+09:00(저도 스포일러 경고)
저같은 경우는 그거 꽤 충격적이였는데.. 1편에서 죽은줄 알았던 ...(저도 스포일러 경고)<br /><br />저같은 경우는 그거 꽤 충격적이였는데.. 1편에서 죽은줄 알았던 쇼단이 자기가 살아남았던 이야기를 털어놓은다음, 강압적이게 말을 하는데 제 입장에서도 선택권이 별로 없고 자기가 만든거에 대해 가장 잘아는 쇼단을 따를수 뿐이 없었지요. 갠적으로 시스템 쇼크 2를 한 4번인가 깨고 최근에도 다시 하고 있는데 이 장면은 임팩트가 상당하다 생각합니다 매번.Anonymoushttps://www.blogger.com/profile/16103995549854471628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592048414625523823.post-20274911520609688542013-03-13T20:24:56.406+09:002013-03-13T20:24:56.406+09:001999모드가 게임 한번 클리어해야 열린다고 밝혀져서 하드코어 팬들이 엄청 실망했었는데 이...1999모드가 게임 한번 클리어해야 열린다고 밝혀져서 하드코어 팬들이 엄청 실망했었는데 이후에 레빈이 코나미 커맨드같은 특정 커맨드 입력하면 처음부터 할수있다고 밝혔더라고요.Anonymousnoreply@blogger.com